수학 교과특기자 교육에 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용순-
dc.contributor.author엄정한-
dc.date.accessioned2018-11-08T06:58:40Z-
dc.date.available2018-11-08T06:58:40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2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70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200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2004년도 수학 교과특기자 육성학교로 지정되어있는 유신고등학교의 수학 교과특기자 교육운영계획을 토대로 수학 교과특기자의 정의와 성격 및 특성을 어떻게 규정하여 수학 교과특기자를 판별하고 선발 할 것이며 그에 따르는 수학 교과특기자 교육을 어떻게 운영할 할 것인가라는 교육과정의 방향설정, 그리고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의 효과적인 프로그램 구성 방안 등을 제시함으로서 수학 교과특기자 교육의 당위성과 지속적이고도 점진적으로 수학 교과특기자 교육을 확대하는 데에 따른 효율적인 교육방안을 연구 개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현 평준화 지역 내의 인문계 고등학교에서의 영재성 요소를 지닌 학생들에 대한 교육여건을 알아보고 그 대안으로 수학 교과특기자의 필요성을 알아본다. 2) 수학 교과특기자의 정의와 성격 및 특성을 규정하고 그에 따르는 효과적인 수학 교과특기자 판별 및 선발방법의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3) 수학 교과특기자 교육의 방향을 제시한다. 4) 수학 교과특기자 교육의 교육과정을 제시한다. 5) 수학 교과특기자 교육의 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 결과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수학 교과특기자 교육은 평준화지역의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수학분야에 잠재적인 능력과 재능을 지니고 있으면서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하여 교육의 기회를 받지 못한 학생들에게 우리 현 교육제도 아래서 돌보아야할 지극히 당연한 교육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2) 지금까지 제시한 수학 교과특기자 교육의 선발방법의 다양성, 선발부터 교육과정과 프로그램까지의 교육의 방향,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등에 대한 논의는 점차 확대될 수학교과특기자교육의 효율적인 교육 방안에 도움이 될 것이고 이것이 하나의 징검다리가 되어 보다 진전된 수학교과특기자의 교육과정과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연구가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요약 = ⅳ Ⅰ. 서론(序論) = 1 1. 연구의 필요성과 그 목적 = 1 2. 연구내용 = 3 3. 용어정의 = 3 4. 연구의 제한점 = 4 5. 기대되는 효과 = 4 Ⅱ. 이론의 배경 = 5 1. 영재의 정의와 특성 = 5 2. 영재교육과정 = 6 3. 수학적으로 재능 있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 12 4. 교수·학습모델 = 17 Ⅲ. 수학 교과 특기자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 21 1. 수학 교과특기자 교육의 목적 = 21 2. 수학 교과특자 교육의 필요성 = 22 Ⅳ. 수학 교과 특기자 교육의 방향 = 25 1. 학생선발 = 25 2. 교육과정 = 27 3. 수학 교과특기자 프로그램 = 29 Ⅴ. 수학 교과 특기자 선발방법 = 31 1. 수학 교과특기자 추천 심사기준 = 31 2. 수학 교과특기자 선발에 대한 개선 방안 = 34 Ⅵ. 수학 교과 특기자 프로그램 구성 = 36 1. 교육과정 = 36 2. 교육운영방법 = 45 3. 교육 프로그램 구성 = 47 Ⅶ. 기대효과 = 59 Ⅷ. 결론 및 제언 = 61 참고문헌 = 64 부록1. 여름 수학 캠프 조별활동 Ⅰ = 66 부록2. 수학 캠프 참가자에 대한 설문지 = 72 부록3. 수학 교과특기자 인정·추천심사기준 = 77|표목차 <표1> 트레핑거의 창의적 학습모델(Creative Learning Model) = 19 <표2> 퍼듀 3단계 심화 모형 = 20 <표3> 추천 심사 요소 및 배점 = 32 <표4> 교육활동 운영 시간표 = 45 <표5> 필수과정 교육시간 = 45 <표6> 선택과정별 교육시간 = 46 <표7> 개별화 학습계획서 = 5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 교과특기자 교육에 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56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029-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