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를 활용한 수학 활동 수업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용순-
dc.contributor.author전효정-
dc.date.accessioned2018-11-08T06:58:39Z-
dc.date.available2018-11-08T06:58:39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51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70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2005-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의 사회는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로 컴퓨터 통신망을 통한 교육적 환경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는 지식과 정보를 얼마만큼 빠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가에 따라 국가나 개인의 삶과 미래를 좌우할 수 있다. 따라서,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는 모든 교과의 수업에서 10%이상 ICT를 활용한 수업을 권장하고 있으며, ICT를 활용한 수업은 지식·정보화 사회에 맞춘 새로운 개념의 혁신적인 수업 방법이다. ICT를 활용한 수업은 교사 중심의 일반적인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이 아닌 학생 스스로 수학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으로 토론식 수업, 협력 학습, 정보탐색, 전문가와 교류, 웹 토론 등 수업 방법이 매우 다양하여, 학습동기 유발과 창의력, 다양성, 자율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특히, 어렵고 골치 아픈 수학적 지식과 Web자료,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동영상자료 등을 제공함으로써 수학의 기본개념을 쉽게 이해 할 수 있으며, 교실이라는 공간에서 벗어나 사이버 세계의 모든 공간을 활용함으로써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따라서 ICT를 활용한 수업은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수학적 힘(mathematical power)'의 신장에 크게 기여를 할 수 있다. 많은 학생들이 학교 수학 수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수학 자체를 기피하는 현상이 급증하는 요즘, ICT를 활용한 수학을 지도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킬 수 있고,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수학을 사용한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 정보가 타당한지 판단하는 능력, 실생활이나 다른 교과 영역에서 수학적 지식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력 등 ‘수학적 힘’을 키울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학교교육에서 ICT를 활용한 수업이 활성화되어야 함을 강조하였고,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하여 수학활동수업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컴퓨터나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 다양한 형태의 소프트웨어의 지원, 교사들에 대한 ICT 연수 등 학교 정보화 기반을 조성하는 일이 먼저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교과별 수업 시간에 ICT 수업이 활성활 될 수 있도록 교과의 내용별 활용 지침 및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안내서를 개발하여 보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미 교과 전문가나 교사들에 의해 연구, 개발된 혹은 앞으로 개발될 양질의 교과별 ICT 활용 수업 자료를 모든 교사들과 학생들이 공유할 수 있는 국가 수준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교사가 ICT를 활용한 교육이 성공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배려를 최우선적으로 해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는 교과 내용의 전문가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정보화의 물결에 뛰어들어 정보통신기술을 연마하여, 교수를 안내하고 촉진하는 교수의 관리자, 협력자로서의 전환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Ⅱ. ICT 활용교육 = 3 1. ICT란 무엇인가? = 3 2. ICT활용의 이점 = 4 3. ICT활용교육이란? = 5 4. 교수-학습과정에서 ICT 활용의 목적 = 5 5.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 = 6 6. 제 7차 교육과정과 ICT 활용교육과의 관계 = 7 7. ICT활용 수업의 유형과 특징 = 8 8. 교수학습계획 = 11 9. ICT활용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 12 Ⅲ. 수학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 14 1. 이론적 배경 = 14 2. 수학교과에서의 ICT 활용교육 = 28 Ⅳ. ICT를 활용한 수학사 지도의 실제 = 37 1.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제작의 단계 = 37 2.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1차시) = 39 3.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2차시) = 45 Ⅴ. 결론 = 53 Ⅵ. 참고문헌 = 5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ICT를 활용한 수학 활동 수업-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5.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56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511-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