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방법의 분류에 따른 수학 공부 방법의 조명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방승진 | - |
dc.contributor.author | 류정훈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58:3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58:39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other | 55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70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2005 | - |
dc.description.abstract | 많은 학생들이 공부를 함에 있어서 특히, 학업성적이 떨어지는 학생들 사이에 공부하는 방법들을 알아보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많다. 일반적으로, 특히 수학과목은 ‘수학의 왕도가 없다’라는 말이 있듯이 열심히 해야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수학공부에 있어서 인터넷 상에서 수학에 대한 공부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한다. 그 공부 방법의 공통점은 무엇이며, 또한 다른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른 이유가 있다면 그 이유를 추측해 본다. 또한 특이한 것은 수학과목에서 오답노트가 특히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한다. 분류 방법은 2가지로 나누어 분류하는데, 분류대상은 학생집단(40명)과 선생님 집단(40명)으로 해서 총80명의 인터넷 게시물을 통해 분류를 한다. 먼저는 공부 유형에 따라 분류를 실시한다. 일차 분류로, 공부 유형에 따른 분류의 기준에 따라서 분류해 보면 전체적으로는 계획형, 두루형 ,이해형이 많은 빈도수를 차지 하였다. 두 집단으로 비교를 해보면, 선생님 이해형, 계획형, 깊이형 순으로 나오게 되었다. 두 집단에서 비교해 보면 선생님 집단은 수학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우선순위가 이해형, 즉 이해하면서 공부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추측 할 수 있다. 반면 학생집단에서는 두루형, 계획형, 이해형 순으로 빈도수를 나타내는데, 이는 학생들은 수학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우선 순위를 많은 문제를 풀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우선순위로 생각한다고 추측 할 수 있다. 이차분류로, 공부 방법에 따라 분류를 실시한다. 공부 방법에 따라 실시하면, 두 집단의 공통점은 개념의 정확한 이해, 계획의 수립과 실행, 많은 문제 풀기, 깊이 있게 풀기이다. 두 집단 사이에 다른점은 학생집단에서는 오답노트라는 공부 방법이 절대적으로 우선순위를 나타낸다. 선생님 집단에서는 개념의 정확한 이해이다. 이는 일차 분류에 의해 드러나는 사실과 일맥 상통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오답노트라는 것은 많은 문제를 풀어 봄으로써 실수를 줄이는 효과를 볼수 있는 공부 방법이다. 즉 많은 학생들이 오답노트를 선호하는 것은 학생들은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두루형임을 알 수 있다. 또한 게시판에서 나타나듯이 오답노트의 기능 또한 알아 볼 수 있었는데, 이는 많은 문제를 풀어 봄으로써 자신감을 회복한다는 자기 효능감의 동기 유발론과 일맥 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오답노트의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첮째 실수를 줄이는 기능, 둘째로 동기유발측면에서의 자기 효능감의 자신감 부여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논문초록 Ⅰ. 서론 = 1 Ⅱ. 선행된 연구 = 1 1. 인터넷상에서의 수학문제 풀이 활용 및 사례연구 분석(장이순) = 1 2. 우등생과 열등생의 차이점을 분석(한국교육개발원의 김양분 연구위원 팀) = 2 Ⅲ. 이론적 배경 = 3 Ⅳ. 분류 방법 = 4 1. 분류대상 = 4 2. 학습유형에 따른 분류 = 5 3. 공부 방법에 따른 분류 = 8 Ⅴ. 분석결과 = 9 1. 학습유형에 따른 분류 = 9 2. 공부 방법에 의한 분석 = 10 가. 두 집단 각각의 공통적인 공부 방법 = 10 1) 선생님 집단의 공부방법의 공통점 = 10 2) 학생집단의 공통적인 공부 방법 = 15 3) 그 외의 특이한 공부 방법 = 16 나. 선생님 집단과 학생 집단의 공부 방법 비교 = 23 Ⅵ. 제한점 및 결론 = 25 참고문헌 = 27 별첨1-3 = 2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공부 방법의 분류에 따른 수학 공부 방법의 조명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5.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56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559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