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차량 등록 인식장치의 도입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승환 | - |
dc.contributor.author | 박경환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57:43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57:43Z | - |
dc.date.issued | 2008-08 | - |
dc.identifier.other | 939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53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ITS학과,2008. 8 | - |
dc.description.abstract | 급속도로 진척된 사업화는 부수적으로 많은 폐단과 경제적 비용을 감수해야 하는 결과를 초래했고 차량의 증가는 교통 혼잡, 환경오염,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의 손실, 경제적 사업적 막대한 손해를 끼쳤다. 더욱이 나날이 강팍해지는 범죄로 인한 시민들의 분노는 끊임이 없다 이런 문제로부터 시작한 지능형 교통 시스템의 발전은 다양한 응용분야를 발전 시켰고 그 하나가 차량 자동 인식체계(ERI, Electronic Registration Identification)의 등장을 꼽을수 있다. 본 시스템을 통하여 다양한 응용 시스템을 제공하며 국가적인 교통 효율체계를 개선 확립하여 여행자 교통정보, 실시간 신호를 정립하여 사거리 정체를 해소하고 차량의 도난을 예방한다. 응용 시스템으로 실시간 신호 교통 정보 수집에 적용, 여행자에게 교통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통 정보를 수집하여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를 제공하며, 민간 기업의 투자로 수출에 적극 참여하고, 건물, 주차장에서의 입출 관리, 유로 도로의 전자 지불, 차량 위치 파악, 주유소 비용 지불, 과속 방지, 금지도로 주행 관리, 차량 제원 및 등록 사업의 전자화, 버스 전용 차로 관리, 차량 추적, 불법 방치 차량 관리, 차량 경로 서비스, 도난 방지 서비스, 응급 상황 관리, 차량 차계 관리 및 전자 등록 방식으로 차량을 전자적으로 관리가 가능 등 수많은 영역에서 운전자, 정부, 지자체에 이익을 주는 시스템으로 경쟁 대상에서 협력 대상인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 1 제2장 기술 개념 및 정의 = 2 제1절 ERI(Electronic Registration Identification) = 2 제1항 ERI 이론 = 2 제2항 ERI의 특성 = 3 제3항 이용 분야 = 4 제4항 용어 정리 = 4 제2절 ERI 기술 동향 = 7 제1항 유럽-ERI = 8 제2항 일본-Smart Plate = 10 제3항 미국-EVR = 12 제3절 통신 방안 = 13 제3장 ERI시스템의 도입및 활성화 방안 = 14 제1절 정책적 방향 = 14 제1항 기반조성 = 14 제2항 정부 주도 전략 = 15 제3항 단계별 전략 = 15 제4항 아이템별 전략 = 17 제2절 프라이버시 = 18 제1항 문제점 = 18 제2항 해결방안 = 18 제3항 대국민 설득 방향 = 19 제4장 시스템 도입 제안 = 20 제1절 교통정보 수집을 통한 활용 = 20 제1항 교통 수집 방법 = 20 제2항 활용 방안 = 21 제2절 IC Chip 인식을 통한 활용 = 23 제3절 위치 추적과 차량정보 = 24 제4절 법규 행정적 활용 = 25 제5장 결론 = 26 참고문헌 = 27 ABSTRACT = 2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자동 차량 등록 인식장치의 도입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ITS학과 | - |
dc.date.awarded | 2008.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09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397 | - |
dc.subject.keyword | 차량등록 | - |
dc.subject.keyword | 인식장치 | - |
dc.subject.keyword | 도입연구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Following article investigate EVR/ERI/AVI/Smart Plate progress in advance countries and within Korea. Due to personal privacy barrier, progress has come to a halt. As mentioned already, advanced country already established a policy through pilot systems. Countries participating in Europe consortium have agreed to promote such policy. In nearby Japan, they overcame privacy issue with aggressive policy. To a disappointment, Korea with leading IT technology has inadequate standard that cannot even be practiced in private sector. The research will propose and explain government and private initiative for various applications and necessary steps. The solution and direction must come from government so that private sector have accepted standard quide to design, data, system, and communication. Secondly, public must be informed. Informing public with general knowledge and benefit of implementation is necessary to implement initiative as such as parking lot, tollgate, fee adjustment, traffic data, and real-time signal so that public merits system equipped vehicle. Thus, infrastructure can be expanded to resolve technical challenge in information relay, DB build, and information exchange. Also, government must lawfully and institutionally approve vehicle registration Bill and actively invest to support private company for their export and growing up to globally success.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