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도 분석 기반 교통수요모형체계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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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유정훈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우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57:3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57:37Z | - |
dc.date.issued | 2008-02 | - |
dc.identifier.other | 675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451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08.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들어 대규모 교통사업 장래 교통수요예측의 오차 발생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으나, 수요예측 오차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통수요 추정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4단계 모형의 통행배정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정량화 하였다. 특히 통행저항 함수의 주요 입력변수인 링크 용량과 자유통행속도의 모형 오차에 대한 분석에 중점을 두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통행저항함수 입력변수 중 통행속도에 대한 모형 오차가 링크 배정교통량에의 영향이 용량오차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통망 특성별로 살펴보면, 하위위계의 도로의 경우와 링크 이질성이 높을수록 통행저항함수 모형 오차에 의한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특히 현재 활용되고 있는 방식인 점추정 방식의 교통수요예측 결과의 통계적 유의성 검증을 위해 Monte Carlo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존 교통수요추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위험도분석 기반 교통수요분석 틀을 제공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 배경 = 1 제2절 연구 목적 = 2 제3절 연구 내용 및 범위 = 2 제2장 관련문헌고찰 = 4 제1절 교통수요 추정에서의 불확실성 = 4 2.1.1 불확실성 유형 = 6 2.1.2 불확실성 유발 변수 = 8 2.1.3 입력자료 불확실성 반영 = 8 2.1.4 모형 불확실성 반영 = 9 제2절 위험도 분석 = 12 2.2.1 위험도 정의 = 12 2.2.2 위험도 분석 기법 종류 및 적용방안 = 12 제3장 위험도 분석 = 15 제1절 위험도 분석의 개요 = 15 제2절 몬테 카를로 시뮬레이션 = 18 제3절 통계 분석 방법론 = 20 제4장 모형의 적용 = 26 제1절 실험 설계 = 26 4.1.1 실험 개요 = 26 4.1.2 변수의 선정 = 27 4.1.3 변수 분포 선정 = 30 4.1.4 변수 생성 = 33 4.1.5 실험 구성 = 34 4.1.6 분석 전제 = 39 제2절 단일구간에서의 VDF 입력변수 오차 분석 = 40 제3절 전체 네트워크에서의 VDF 입력변수 오차 분석 = 52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70 제1절 결론 = 70 제2절 향후 연구과제 = 73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위험도 분석 기반 교통수요모형체계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Kim, Jinwoo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Jinwoo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8.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671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751 | - |
dc.subject.keyword | traffic forecasting | - |
dc.subject.keyword | uncertainty | - |
dc.subject.keyword | 위험도 분석 | - |
dc.subject.keyword | 교통수요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In recent years, the inconsistency between the traffic demand forecasts and the observed traffic volumes counts has been heavily discussed, however, its theoretical bases have not been sufficiently investigated. This study attempts to quantify the inconsistency with regard to the traffic assignment of the four-step transportation model which is a typical traffic forecasting model employed by Korean practitioners. In this study, the potential errors in modeling the link performance function are investigated, especially focusing on the link capacity and free flow speed. The analysis results suggest that the assigned traffic volumes are more affected by the link free flow speed modeling errors than the link capacity. In terms of the traffic network configuration, collectors and local streets have more impacts on the consistency of the traffic forecast than arterials and freeways. The results also show that the inconsistencies grow as the traffic network becomes more heterogenous. The validity of the point estimation method used in the current traffic forecasting practices is statistically analyzed through Monte Carlo simulation, which provides a risk analysis-based traffic demand modeling framework.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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