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사회변화가 크지 않고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지식이 복잡하지 않아서 학교교육을 통해 획득한 지식만으로도 직업세계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 지식만으로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지 않으면 안되는 평생학습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에서 지역대학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을 알아보고자 영주지역 대학 평생교육기관에서 수강 중인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동기, 만족도 및 평생교육에 대한 욕구, 평생학습사회 구축에 있어서 대학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기대에 대한 내용을 조사ㆍ분석함으로써 지역대학 평생교육기관의 바람직한 역할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영주지역 소재 2개 대학에서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37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선행연구 고찰 및 전문가의 검토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총 42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해 응답자들의 반응은 성별, 직업별, 연령별, 학력별의 네 가지 변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응답자간의 의견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Chi-square()검증을 통해 유의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학습사회가 도래됨에 따라 사회 어디에서나 개개인의 삶에 의미 있게 연관되어지는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전체의 학습 환경 조성이 이루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성인학습자들이 평생교육을 받고자 희망하는 장소로 대학 평생교육기관을 가장 선호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대학은 지역의 평생학습을 이끌어 갈 시대적 과업을 담당할 의무가 있으며, 지역사회에 봉사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지역민을 위해 질 높은 평생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고등교육기관으로서 그 위상을 강화해야 한다.
둘째, 학습자의 대학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 동기는 자기발전 및 자아실현을 가장 우선시 하는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이는 성별, 직업, 연령,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자기발전 및 자아실현을 더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자들이 대학 평생교육기관을 선택하는 주된 이유가 유명강사진으로 나타났으며, 대학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참여가 생활에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답변이 87.4%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램 참여시 애로점으로 경제적 부담과 참여시간 부족,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나타남에 따라 교육대상자를 정확히 파악하고 프로그램 운영시간을 다양화하며, 프로그램의 홍보 범위, 기간, 방법, 효과 등을 다각적인 부분에서 분석하여 탄력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셋째, 참여하는 대학 평생교육프로그램의 만족도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면, 교육목적과 내용의 적합성, 교수방법의 적절성, 교수자의 적절성 등에 대한 만족도는 7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교육 참여 결과의 사회적 인정 및 활용성과 학습비용의 적절성이 50%대로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역 환경에 적합한 맞춤식 교육프로그램, 실용적인 교육프로그램 및 시민성 교육프로그램 등의 개발이 요구되며, 연령·직업 등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정부지원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학습비용 경감 및 정규과정과 같이 장학금 책정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습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야 할 것이다.
넷째,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80.2%가 필요하다고 응답함으로써 지역평생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대학 평생교육기관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프로그램으로 직업기술·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자들이 희망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수업진행 방식에서 응답자의 교수자중심교육방법(34.6%), 경험학습법(24.9%), 토론중심법(19.8%)으로 나타났다. 이는 강의중심의 교육방법에 익숙한 성인학습자들이 응답한 결과라고 볼 때, 경험, 토론, 실습 등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수업방법의 프로그램 운영이 확대되어야 한다. 그리고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강사 확보, 고객지향적인 친절한 운영진, 그리고 학습자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설이 가장 중요한 참여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섯째, 평생학습사회 구축에 있어서 대학의 역할과 기대에 대한 분석결과, 지역대학이 지역평생학습사회에 부합된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으며, 대학 평생교육기관에서는 지역인재 양성과 지역주민의 평생학습서비스 제공, 그리고 살기 좋은 도시로 성장 등에 목표를 두고 평생교육을 추진해야 한다고 나타나고 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에서 평생교육시설을 확보하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으로 지역대학 시설을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대학 평생교육기관은 지역평생학습 촉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여야 할 것이다.
대학 평생교육프로그램 수료 후 교육내용의 사회적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응답이 65.4%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지역대학 평생교육기관에서는 대학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보다 질 높은 교육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운영과 다양한 성인학습자의 학습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 지역민들의 학습요구와 지역 환경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좋은 지역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또한, 지역대학은 지역평생학습사회 건설에 필요한 정책개발과 평생교육 정보 제공, 그리고 사회통합측면에서 다양한 시민성교육을 통한 지역 학습중심체 역할도 병행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