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통행배정을 위한 일반화비용 추정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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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최기주 | - |
dc.contributor.author | 손상훈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40:32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40:32Z | - |
dc.date.issued | 2006-08 | - |
dc.identifier.other | 163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56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06.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도로망 확충의 한계를 인식하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개편이 이루어지고 아울러 각 도시에서는 도시철도(경전철) 도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이 같은 대중교통 중심 정책이 추진은 이와 관련한 대중교통 분석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특히 대중교통수요에 대한 합리적 추정을 위해서 보다 정확한 대중교통 분석이 필요한 바, 대중교통체계 개편 및 이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를 분석 및 반영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경로선택 모형구축시 필요한 핵심적 요소로서, 도보시간, 대기시간(최초대기시간+환승대기시간), 차내시간, 환승시간(환승도보시간), 요금 및 각 요소별 가중치를 반영한 일반화비용 모형을 제시하였다. 모형의 정산을 위해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현실적인 선택상황에 직면하도록 디자인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분석하였으며, 한계대체율 및 임금율법을 적용하여 일반화 비용 각 변수의 상대적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서울시내간 통행의 경우 차내시간 대비 도보시간 가중치는 1.507, 대기시간은 1.749, 환승시간은 1.474, 요금은 1.476이며, 서울경기간 통행의 경우, 각각 1.871, 1.967, 1.015, 0.857로 도출되었다. 두 결과값 간에는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전 연구와 비교를 위해 수도권 지하철 네트워크와 기종점자료를 이용하여 대중교통 통행배정을 수행한 결과 서울시내간 통행의 경우 일반화비용이 약 11~ 23%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울-경기간 통행의 경우 약 19~26%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울시내간 통행의 일반화비용은 3,920원/통행, 서울경기간 통행의 경우 4,780원/통행으로 산정되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11 제 2 장 문헌 고찰 13 1. 이론적 고찰 13 1.1 일반화 비용 13 1.2 시간가치 14 1.3 확률선택모형 16 1.4 대중교통 통행배정 21 2. 기존 연구 고찰 23 2.1 대중교통 통행경로선택 관련 연구 23 2.2 대중교통 수단선택 관련 연구 26 2.3 대중교통 통행배정 정산 관련 연구 30 3. 기존 연구의 한계점 31 제 3 장 모형의 정립 및 추정 33 1. 모형 정립 33 2. 선호도 조사 설계 및 자료 수집 34 2.1 분석 개요 34 2.2 선호도 기법 35 2.3 선호도 조사 설계 36 2.4 설문 조사 및 결과 41 3. 모형 정산 및 추정 45 3.1 모형 정산 45 3.2 한계대체율 적용 47 3.3 임금율법 적용 48 4. 모형의 통계적 검정 49 4.1 통계적 검정 개요 49 4.2 Paired t 검정 50 4.3 Taste Variation 검정 52 4.4 자료 균질성 검정 53 제 4 장 모형의 적용 및 결과분석 56 1. 대중교통 일반화비용 적용 56 1.1 적용 개요 56 1.2 분석 전제 56 1.3 수도권 네트워크 및 기종점자료 56 1.4 대중교통 통행배정 58 2. 결과분석 59 제 5 장 결론 62 1. 결론 62 2. 향후 연구과제 64 참고문헌 65 ABSTRACT 6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대중교통 통행배정을 위한 일반화비용 추정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anghoon So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Sanghoon So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6.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43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635 | - |
dc.subject.keyword | 대중교통 | - |
dc.subject.keyword | 일반화 비용 | - |
dc.subject.keyword | 선호도조사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Recent mass transportation reforms i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and rail system expansion (LRT-Light Rail Transit included) posed new challenges for transportation professionals such as estimating the demand of mass transit system with fare integrated, and predicting the behavior of transit users, etc. This paper addressed the issue of generalized cost for transit. It was composed of walk time, waiting time (initial waiting time+transfer waiting time), line-haul time, transfer time with including walk transfer time, and fare. The weights of each component were supposed to be calculated using the stated preference (SP) data, which were collected prudently in order to reflect reality. The marginal rate of substitution and wage rate have been applied to calculate the weight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weight of walking time per in-vehicle travel time (IVTT) is 1.507, the weight of waiting time (per IVTT) is 1.749, that of transfer time (per IVTT) is 1.474, and that of fare (per IVTT) is 1.476 for inner Seoul trips. Weights were identified as 1.871, 1.967, 1.015, and 0.857 for trips between Seoul and Kyounggi, respectively. Statistical significance existed between weights for the inner Seoul case and the Seoul and Kyounggi case. To compare with previous research results, transit assignment were implemented using a subway network and OD data for the metropolitan Seoul area. The result showed that there was about 11~23 percents reduction of generalized cost for inner Seoul trips and about 19~26 percents reduction for trips between Seoul and Kyounggi area compared with those from previous models. Finally, the generalized cost per trip was 3,920 won for inner Seoul trips and 4,780 won for trips between Seoul and Kyounggi area, respectively.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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