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우선신호체계를 활용한 BRT 개선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오영태 | - |
dc.contributor.author | 강민욱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40:20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40:20Z | - |
dc.date.issued | 2010-02 | - |
dc.identifier.other | 1064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50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ITS학과,2010.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수도권의 급증하는 교통정체의 완화를 위해서 경제적이고 단기에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효율적 방안으로 승용차 교통을 대중교통인 버스로 전환시키려는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과 함께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교통 이용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교통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하는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대중교통활성화와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동될 수 있을 때에 그 효과를 최대로 얻을 수 있으나 현 단계의 BRT는 수도권의 일부구간에서만 운영되고 있고, 지자체간 버스정보 연계가 명확하지 않으며 일부구간에서만 버스우선신호가 적용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배경 하에 BRT의 한계 및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지능형교통정보수집체계를 활용하여 BRT를 위한 신호체계개선 방안을 연구하고 BIS/BMS 정보연계 및 운영센터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BRT 교통신호제어시스템은 신호교차로로 인해 발생되는 지체 및 버스통행시간의 편차를 최소화함으로써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제고를 위한 핵심사항으로 쾌속성 및 정시성을 향상 시키는데 목표를 두며, BRT 신호교차로를 버스중심으로 신호운영전략을 수립함으로써 버스 서비스의 수준향상을 통한 버스의 수단분담의 증대효과가 기대된다. BRT의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로 인해 버스와 일반승용차간의 공간적 분리를 통한 지정체 완화만으로는 버스의 서비스 수준제고에 한계가 있으며, 신호교차로에서 버스 중심의 신호운영전략을 통해 버스의 통행관리가 요구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신호체계개선과 관련하여 버스우선신호 적용방안과 BRT를 위한 기존신호체계 효율화방안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그 방안을 제시하였다. 수도권의 전 구간에서 원활한 BRT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수도권 기관별 정보연계가 필수적이다. 행정구역의 특성상 수도권의 기관별 서로 이해를 같이 하고 업무체계를 일원화 하여야 한다. 수도권 일대의 기반정보의 취합 및 분석을 근거로 유지관리를 위한 행정, 관리, 유지 프로세스의 정립이 필요하다. 수도권 BRT 체계의 일반적인 운영과 관련된 제반업무를 담당하는 BRT 운영센터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적당한 특정 기관에 중앙연계서버를 설치하고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서버를 HUB 연계 구조를 통해 BRT 운영관리, 사용자서비스와 관련 교통 및 기타 정보의 수집, 처리 및 제어하여 정보를 공급하여야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 목 차 - 제1장 서 론--------------------------------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2장 이론적 고찰-------------------------- 4 제1절 BRT의 개념-------------------------- 4 제2절 지능형교통정보 수집체계 기술동향----- 9 제3절 BRT 국내외 구축사례-----------------13 제4절 관련연구 고찰------------------------ 22 제3장 BRT 한계 및 문제점-------------------24 제1절 BRT의 한계-------------------------- 24 제2절 BRT 문제점-------------------------- 27 제4장 BRT 개선방안------------------------ 28 제1절 BRT를 위한 신호체계개선--------------28 제2절 정보연계 및 운영센터 개선방안---------51 제3절 ITS관련 법․제도 개선------------------53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54 제1절 결론---------------------------------54 제2절 향후 연구과제------------------------ 56 참 고 문 헌---------------------------------5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버스우선신호체계를 활용한 BRT 개선방안 | - |
dc.title.alternative | Improvement of Bus Rapid Transit Using Bus Signal Priority System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ITS학과 | - |
dc.date.awarded | 2010.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8332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648 | - |
dc.subject.keyword | 버스우선신호처계 | - |
dc.subject.keyword | BRT 개선방안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