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쇄암반대에 근접하여 굴착한 터널과 주변지반의 거동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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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상덕-
dc.contributor.author오현식-
dc.date.accessioned2018-11-08T06:40:17Z-
dc.date.available2018-11-08T06:40:17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170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48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06. 2-
dc.description.abstract요 약 문 절리, 층리, 단층 등의 불연속면이나 파쇄대 및 연약대를 포함하여 구조적 이방성과 비균질성을 보이는 암반에서 터널을 굴착하면 예상치 못한 변형이 일어나서 터널의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지질구조가 굴진면 전방 혹은 측벽의 배후에 있는 것을 미리 예측하여 이에 대비한 굴착공법이나 지보 및 보강방법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파쇄암반대에 근접하여 굴착한 터널 및 주변지반의 거동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직파쇄대가 존재하는 암반지반에서 2차선 도로터널에 대하여 1/17의 축척으로 축소한 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먼저 190mm(B)×272mm(L)×175mm(H)의 큰 블록과 190mm(B)×90mm(L)×57mm(H)의 작은 블록을 이용하여 3m(가로)× 3m(세로)의 지반을 조성하고 터널을 굴착한 후에 직경 60cm, 두께 5.5mm의 강재라이닝을 설치하였다. 여러 가지 조건(k=0.5, 1.0, 1.5, 2.0)으로 측압을 가하고 터널 굴착 전ㆍ후의 지반변위와 라이닝의 내공변위를 측정하였다. 연직 파쇄암반대는 측벽에서 2.0D, 1.0D, 0.6D, 0.0D, -0.5D, -2.0D [D: 록볼트 길이=0.23m]만큼 떨어져 있는 경우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실험결과 터널굴착으로 인한 지반변위는 파쇄암반대가 터널에 가까울수록 변위가 주절리 방향에 가까워지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근접도에 따라 측벽의 변위가 증가하였다. 천단 최종침하량의 대부분은 터널상반굴착시 발생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내용 및 방법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3 2.1 원형터널 및 타원형 터널 주변의 지중응력 3 2.2 불연속면이 존재하는 터널 주변의 지중응력 6 제 3 장 대형모형실험 15 3.1 실험개요 15 3.2 모형지반 16 3.3 실험장치 22 3.4 실험 변수 24 3.5 계 측 26 3.6 실험방법 28 제 4 장 대형모형실험결과 및 고찰 30 4.1 실험결과Ⅰ 30 4.2 실험결과Ⅱ 35 제 5 장 결 론 4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파쇄암반대에 근접하여 굴착한 터널과 주변지반의 거동ㅋ-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36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705-
dc.subject.keyword파쇄대-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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