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에서의 문제 해결 지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방승진 | - |
dc.contributor.author | 방현주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40:16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40:16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99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47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6.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학교수학교육의 첫 단추인 초등수학교육을 중심으로 먼저, 우리나라 초등수학교육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문제해결을 중요시하게 된 배경부터 문제해결과 전략들을 문헌에서 찾아 정리한 후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고 문제해결 전략을 초등과정의 몇 가지 문제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Ⅱ. 우리나라 초등수학교육 = 3 1. 우리나라 초등수학교육의 변천 = 3 2. 교육 목표 = 8 Ⅲ. 문제 와 문제 해결 = 9 1. 문제 = 9 A. 문제의 정의 = 9 B. 문제의 유형 = 10 2. 문제 해결 = 12 A. 문제 해결의 정의 = 12 B. 문제해결의 교육적 의의 와 지도목표 = 13 C. 문제해결 학습의 의미 = 16 D. 문제해결 학습의 지도 방법 = 17 E. 문제 해결 학습의 지도상 유의점 = 17 Ⅳ. 문제 해결 과정 및 전략 = 20 1. 발견술 = 20 2. Pappus의 분석법 = 21 3 .Descartes의 ‘규칙’ = 21 4. G. Polya = 21 5. Schoenfeld의 문제해결 = 26 6. Krulik과 Rudnick의 문제해결 = 27 7. Leone Burton의 문제해결 = 29 8. F.Fehr의 문제 해결 과정 = 30 9. 한국 교육개발원에서의 문제해결 = 31 10. 일반적인 전략 = 32 Ⅴ.문제해결의 유형별 학습지도 = 37 1. 식을 세워 해결하기 = 37 2. 그림을 그려 해결하기 = 40 3. 표를 만들어 해결하기 = 44 4. 규칙을 찾아 해결하기 = 47 5. 답을 추측하여 해결하기 = 50 6. 거꾸로 맞혀 보고 해결하기 = 53 7. 조건에 따라 조작하여 해결하기 = 54 8. 논리적 추론 = 56 9. 간단한 식으로 해결하기 = 57 Ⅵ. 결 론 = 60 참고 문헌 = 62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수학교육에서의 문제 해결 지도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33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998 | - |
dc.title.subtitle | 초등수학중심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