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에서의 문제 해결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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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방승진-
dc.contributor.author방현주-
dc.date.accessioned2018-11-08T06:40:16Z-
dc.date.available2018-11-08T06:40:16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99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47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6.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학교수학교육의 첫 단추인 초등수학교육을 중심으로 먼저, 우리나라 초등수학교육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문제해결을 중요시하게 된 배경부터 문제해결과 전략들을 문헌에서 찾아 정리한 후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고 문제해결 전략을 초등과정의 몇 가지 문제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우리나라 초등수학교육 = 3 1. 우리나라 초등수학교육의 변천 = 3 2. 교육 목표 = 8 Ⅲ. 문제 와 문제 해결 = 9 1. 문제 = 9 A. 문제의 정의 = 9 B. 문제의 유형 = 10 2. 문제 해결 = 12 A. 문제 해결의 정의 = 12 B. 문제해결의 교육적 의의 와 지도목표 = 13 C. 문제해결 학습의 의미 = 16 D. 문제해결 학습의 지도 방법 = 17 E. 문제 해결 학습의 지도상 유의점 = 17 Ⅳ. 문제 해결 과정 및 전략 = 20 1. 발견술 = 20 2. Pappus의 분석법 = 21 3 .Descartes의 ‘규칙’ = 21 4. G. Polya = 21 5. Schoenfeld의 문제해결 = 26 6. Krulik과 Rudnick의 문제해결 = 27 7. Leone Burton의 문제해결 = 29 8. F.Fehr의 문제 해결 과정 = 30 9. 한국 교육개발원에서의 문제해결 = 31 10. 일반적인 전략 = 32 Ⅴ.문제해결의 유형별 학습지도 = 37 1. 식을 세워 해결하기 = 37 2. 그림을 그려 해결하기 = 40 3. 표를 만들어 해결하기 = 44 4. 규칙을 찾아 해결하기 = 47 5. 답을 추측하여 해결하기 = 50 6. 거꾸로 맞혀 보고 해결하기 = 53 7. 조건에 따라 조작하여 해결하기 = 54 8. 논리적 추론 = 56 9. 간단한 식으로 해결하기 = 57 Ⅵ. 결 론 = 60 참고 문헌 = 6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교육에서의 문제 해결 지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33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998-
dc.title.subtitle초등수학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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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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