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학생들의 학습과 현장에서의 수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특히 이번 2005대학수학능력시험은 7차 교육과정의 첫 대학수학능력시험으로서 이전의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많은 차이가 있다. 그 중에 수리영역은 다른 영역에 비하여 변화가 적지 않기 때문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게 하여 2005대학후학능력시험의 수리영역 문항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하게TEk.
본 논문은 이를 위하여 첫째, 7차 교육과정안에 의한 2005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편안을 살펴보고, 둘째, 2005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가’ 형과 ‘나’ 형 그리고 객관성을 위하여 2005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9월 모의평가, 2006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9월 모의평가 수리영역 ‘가’ 형과 ‘나’형의 문항을 함께 분석하여 교과서와의 연계성, 평가영역, 출제경향을 분석하여 이원분류표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셋째, 앞에서 분석한 이원분류표를 참고하여 새로운 출제경향과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교육은 시대의 요구와 사회의 변화에 민감할 수밖에 없으며 그런 변화에서 교육의 질과 효과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서 현장에서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 할 필요가 있고 이 논문이 작은 보탬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것이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