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수업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NIE의 활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석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40:14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40:14Z | - |
dc.date.issued | 2006-02 | - |
dc.identifier.other | 101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46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2006. 2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문초록 제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과는 국민의 기본적인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하여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과 과학의 기본개념을 습득하고 과학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단편적인 지식 전달보다는 기본 개념을 유기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며 창의성, 개방성, 객관성, 합리성, 협동심을 기르기 위하여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따른 다양한 선택 중심의 활동을 한다. 학생 개개인이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과학적인 소질을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기위해서 교과용 도서 이외에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 NIE(Newspaper In Education)를 활용하여 과학적 소양을 길러내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NIE를 적극 활용하고 학생들에게 통합적인 지식을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전달하고자 한다. NIE를 수업에서 활용은 다양한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하여 제시하였다. STS(Science, Technology, Society)의 모형을 기반으로 한 토의학습과 협동학습모형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 신장을 위해 노력하였다. 수업모형은 문제로의 초대, 탐색, 설명 및 방안제시, 실행 단계로 설정되어 진행 되었으며 탐색과정에서는 학생들이 미리 학습지를 통한 준비단계를 거쳤다. 이 수업모형은 강의식 수업보다 학습과제 해결능력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에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국문초록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 1 2. 연구내용 ------------------------------------- 3 3.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1. NIE ------------------------------------------ 5 가. NIE의 개념 ---------------------------------- 5 나. NIE의 목적 ---------------------------------- 6 다. NIE의 국내외 현황 --------------------------- 8 라. NIE의 교육적 효과 -------------------------- 17 2. 자기주도적 학습 -------------------------------21 가. 자기주도적 학습과 제7차 교육과정 ------------ 21 나.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특징 --------------- 22 다.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 24 라. 자기주도적 학습의 전략 ---------------------- 28 Ⅲ. NIE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1. NIE의 수업 모형 ------------------------------ 35 가. 신문을 주로 활용하는 경우 ------------------- 35 나. 신문을 부수적으로 활용하는 경우 ------------- 36 2.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 ------------------------ 37 가. 모형 개발의 기본 원리 ----------------------- 37 나. 과학과에서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의 선택 ------ 38 다. STS 모형 ---------------------------------- 41 Ⅳ.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및 방법 ----------------------------- 45 Ⅴ. 결과 1. 교수-학습에서 NIE의 활용 --------------------- 46 가. NIE 수업 활동 ------------------------------ 46 나. NIE 지도안 --------------------------------- 47 다.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습지 --------------- 51 라. 수업의 자료 -------------------------------- 54 마. 신문기사 추출 내용 -------------------------- 61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 66 2. 제언 ----------------------------------------- 67 Ⅶ. 참고문헌 ------------------------------------- 69|표 목 차 <표-1>. 교사주도적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비교 ---- 27 <표-2>. IDEAL의 단계 ---------------------------- 33 <표-3>. 자기주도적 학습과정안 -------------------- 40 <표-4>. NIE 수업 지도안 예시1 -------------------- 48 <표-5>. NIE 수업 지도안 예시2 -------------------- 50 <표-6>. 자기주도적 <탐색과정 1> 학습지 예시3 ----- 52 <표-7>. 자기주도적 <탐색과정 2> 학습지 예시4 ----- 53 <표-8>. 수업 보조자료 예시5 ---------------------- 54 <표-9>. 수업 보조자료 예시6 ---------------------- 55 <표-10>. 수업 보조자료 예시7 --------------------- 58 <표-11>. 수업 보조자료 예시8 --------------------- 59 <표-12>. 신문기사 추출 자료 ---------------------- 62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생물수업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NIE의 활용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생물교육 | - |
dc.date.awarded | 200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24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016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