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충성도와 거래비용의 관계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준한-
dc.contributor.author김경한-
dc.date.accessioned2018-11-08T06:27:34Z-
dc.date.available2018-11-08T06:27:34Z-
dc.date.issued2005-08-
dc.identifier.other67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12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2005. 8-
dc.description.abstract고객만족이론이 국내에 소개된 이후 많은 기업들이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과 투자를 해 왔다. 이런 노력과 투자를 이끈 동인은 만족하면 고객은 재구매행동을 한다는 고객만족이론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만족으로 재구매행동을 설명할 수 없다는 연구결과들이 제시되기 시작하면서, 이제 만족이 아닌 충성도의 연구로써 재구매행동을 설명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런 주장과 더불어 만족과 재구매행동 간에 비례적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전환비용 등과 같은 비용변수가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어 왔다. 그리고, 이와 같은 연구들은 비용변수를 충성도의 선행변수로 보고 있다. 이는 비용변수가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며, 이렇게 형성된 충성도는 재구매행동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특히 이런 연구들의 기본 가정은 소비자행동연구의 큰 흐름이라 할 수 있는 태도이론(태도->의도->행동)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고전, 신고전 경제학파의 주장인 인간의 이익극대화 경향에 따를 경우 충성도가 있는 소비자라도 기존거래선에 얻는 혜택보다 신규거래선에서 얻는 혜택이 더 크다면 신규거래선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추론을 할 수 있다. 이 점에 착안할 경우 비용변수는 충성도의 선행변수가 아니라 충성도와 재구매행동 간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설명변수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 하에서 보면, ‘충성도가 높을수록 기존거래선에서 얻는 혜택을 크게 느낄 것이다’라는 가정이 가능하며, 실증연구결과 충성도가 높을수록 기존거래선으로부터 얻는 혜택을 크게 느낀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소비자행동부문의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 동안 소비자 행동 연구부문의 큰 흐름이라 할 수 있는 태도이론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태도이론의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하였다. 이는 만족과 재구매행동 간에 불일치가 발생하는 이유, 충성도와 재구매행동 간 불일치가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단초로서의 역할도 하게 될 것이다. 둘째, 본 연구결과를 활용할 경우 기업들은 충성도 제고를 위한 노력과 투자대비 효익이라는 편익분석(cost-benefit analysis)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충성도 제고를 위한 효율적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4 제 2 장 이론적 고찰 = 5 제 1 절 충성도이론에 관한 선행연구 = 5 제 2 절 거래비용에 관한 선행연구들 = 10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 14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 14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 22 제 4 장 실증 분석 = 23 제 1 절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 23 제 2 절 가설의 검증 및 결과 해석 = 26 제 5 장 결론 = 34 제 1 절 요약 및 시사점 = 34 제 2 절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계획 = 35 참고문헌 = 3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고객충성도와 거래비용의 관계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Loyalty and Transaction Cost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Kyunghan-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행정학과-
dc.date.awarded200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69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671-
dc.subject.keyword고객충성도-
dc.subject.keyword고객만족-
dc.subject.keyword재구매-
dc.subject.keyword거래비용-
dc.subject.keywordCustomer loyalty-
dc.subject.keywordCustomer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Repurchase-
dc.subject.keywordTransaction Cost-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Most firms have made efforts and investment to satisfy customers ever since the emergence of the customer satisfaction theory. It was based on a simple and powerful belief that satisfied customers tend to repurchase. However, there has been research results that show claimed satisfaction can't explain repurchase. It is now convincingly accepted that the repurchase can be explained better by the loyalty, not by the satisfaction. Switching costs have been claimed to be the main reason for the chasms betwee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Additionally, most researches viewed cost variable as antecedent to the loyalty that leads to repurchase. Especially, these researches accepted the basic premise of the attitude theory in the field of consumers' behavior, that the attitude determines the intention, and the intention determines the action. However, accepting the assumption of the classic and neo-classic economics, when there's more benefit, even loyal customers refuse to repurchase. It is natural then that we consider the cost variable as an explaining variable for the repurchase, not an antecedent variable to the loyalty. In this context, this thesis tried to test the hypothesis that 'when the loyalty is higher, the customer feels the benefit from the present business greater'. I came up with the following conclusions that may contribute to study of consumers' behavior hereafter. First of all, I showed that the cost variable should be treated as an intermediary between loyalty and repurchase, not between satisfaction and loyalty. I provided a clue to understand better the reason why there's disparity betwee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and between loyalty and repurchase. This might lead to a way to increase the explanatory power of the attitude theory. Secondly, the framework of this thesis could help enterprises do cost-benefit analysis for the projects that are aimed to raise the loyalty in contradistinction to investment, and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the inves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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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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