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선 유지 제어를 위한 차량 동역학 모델의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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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최기주 | - |
dc.contributor.author | 이중렬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27:32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27:32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other | 28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12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ITS학과,200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목표 주행차선에 대해 차량 조정과 안정성을 제어할 수 있는 차선유지 제어시스템을 위한 동역학 모델링과 미지 파라미터 동정(同定)에 대해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고려된 시스템(LKCS)은 완전 자율 주행시스템의 범주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 차선에 차량을 유지하고자 하는 운전자의 수정 조향 노력을 경감시킨다는 점에서 보조 시스템의 범주에 해당된다. 또한 본 연구의 시스템은 어느 정도 운전자의 조향 자유도를 부여하는 것을 고려하여 제어입력으로서 조향 토크를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므로 운전자가 차량 운전중 조향 이탈 없이 의도된 힘으로 스티어링 휠(Steering wheel)을 유지할 수 있다. 개발된 시스템은 횡방향 위치 센서(CCD/CMOS Camera Unit), 차량 상태 센서(Sensor Unit : 조향 각, 요 속도, 차량 속도), 조향 엑츄에이터(DC Motor), 상태 표시 유닛(Display Unit)과 제어 유닛(Control Unit)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계산에 대한 부하를 경감시킬 목적으로 Closed-Loop 시스템을 수행함에 있어서 파라미터 추정에 대해서는 피드백(Feedback)으로 구현시키지 않았다. 그러나 미지(Unknown) 파라미터들에 대한 파라미터 식별기(Parameter Identifier)를 설계하여 미지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차속에 따른 변화를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차속에 대한 파라미터 스케쥴링(Parameter Scheduling) 함수를 제안하였다. 실차 평가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값들을 사용하여 본 연구결과를 비교 평가한 결과 측정치와 추정치 사이에 큰 편차가 없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제안된 파라미터 스케쥴링 함수가 차선 유지 제어 시스템 개발을 위한 파라미터 모델로 적용 가능함이 증명되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 제 2 절 논문의 구성 = 5 제 2 장 이론적 배경과 시스템 구성 = 6 제 1 절 선행연구에 대한 이론적 배경 = 6 제 2 절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 = 10 제 3 장 제어대상 모델링 = 19 제 1 절 차량 모델 = 19 제 2 절 조향 모델 = 34 제 3 절 제어대상 모델 = 40 제 4 장 모델 파라미터 추정과 유효성 검증 = 52 제 1 절 모델 파라미터 스케쥴링 = 52 제 2 절 모델 유효성 검증 = 56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58 참고문헌 = 59|표차례 <표 1> 조향 엑츄에이터 모터 사양 = 17 <표 2> 제어대상 모델의 파라미터 정의 = 42 <표 3> 제어대상 모델에 대한 상태 방정식의 파라미터 = 53|그림차례 <그림 1> 차선 유지 제어 시스템 개념도 = 2 <그림 2> 연구 수행 절차 = 3 <그림 3> 첨단 안전 시스템의 분류 = 6 <그림 4> 첨단 안전 시스템의 교통사고 절감효과 = 8 <그림 5> 첨단 안전 시스템의 양산적용 현황 = 9 <그림 6> 차선 유지 제어 시스템 구성도 = 10 <그림 7> 차선 인식 개념 = 11 <그림 8> 차선이탈 경보장치 블록도 = 12 <그림 9> 예측 거리(Prediction Distance) 산출 방법 = 13 <그림 10> Steering Actuator unit 부(部) = 16 <그림 11> 차량의 운동역학 모델 = 20 <그림 12> 좌표계 = 23 <그림 13> 단위벡터의 시간미분 = 24 <그림 14> β가 작을 때 P점의 속도 벡터와 가속도 벡터 = 26 <그림 15> 차량의 운동 = 28 <그림 16> 각 타이어에서의 Side slip angle = 30 <그림 17> 차량의 등가 2 차륜모델(Bicycle Model) = 32 <그림 18> 차량의 조향계 = 35 <그림 19> 차량 조향계의 등가역학 모델 = 36 <그림 20> 전륜에 작용하는 Self aligning torque = 37 <그림 21> 조향 모델 = 40 <그림 22> 2차륜 차량 모델 = 41 <그림 23> 도로모델을 고려한 차량진행 = 47 <그림 24> MatLab Simulink로 구현한 제어대상 모델 = 51 <그림 25> 파라미터 추정 결과 = 55 <그림 26> 파라미터 추정에 대한 유효성 검증 = 56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차선 유지 제어를 위한 차량 동역학 모델의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Vehicle Dynamics Model Development for Lane Keeping Control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EE, JOONG RYOUL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ITS학과 | - |
dc.date.awarded | 2005.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64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280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is paper mainly develops the dynamic modeling and unknown parameter identification for the lane keeping control system (LKCS) that can control vehicle handling and stability toward a desired travel path. The LKCS system is not a class of fully automated driving systems, but a class of support systems for reducing the driver’s corrective steering effort to keep the vehicle at the desired lane. Moreover, the LKCS system is designed on the basis of steering torque as the control input for providing some degree of freedom on the driver’s steering behavior, the driver holds the steering wheel with such strong restraining force that there is no deviation of the steering wheel angle in operating the vehicle. This system consists of lateral position sensor (CCD/CMOS camera unit), vehicle state sensors (steering wheel angle, yaw velocity and vehicle velocity), steering actuator (DC motor), status display unit, and main control unit. In this paper, there is no feedback for estimating parameters from the performance of the closed-loop system in order to reduce calculation load. However, a parameter identifier is designed to estimate a set of unknown parameters, and a parameter scheduling function is proposed to represent any variations due to variable vehicle speeds. The feasibility of the proposed dynamic model is verified with vehicle dynamic signals measured at actual driving conditions and computer simulation. Test results show that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estimated and measured values. Therefore, the proposed dynamic model can be used as a parameter model for developing the lane keeping control system.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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