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앱의 평가도구 개발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정숙-
dc.date.accessioned2018-11-08T06:27:29Z-
dc.date.available2018-11-08T06:27:29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1382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10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2013. 2-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스마트교육환경에서의 교육용 앱을 평가하기 위한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를 개발하는데 있다. 기존 선행연구에 기초해서 교육용 앱의 평가를 위한 평가모형을 도출했으며, 이 모형은 4개의 평가영역(교수․학습측면, 화면디자인측면, 기술측면, 경제․윤리측면)과 13개 평가요소들로 구성되었다. 이 잠재모형의 통계적 타당성 검증을 위한 자료수집을 하고자, 경기도 소재 중학교 1곳과 고등학교 2곳의 학생 156명을 대상으로 교육용 앱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각 평가문항이 갖는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탐색적 요인분석한 결과, 교육용 앱을 평가하는 영역으로 교수․학습(흥미성·자기주도성·실용성, 인지발달성), 화면디자인(디자인의 적합성, 어휘의 정확성), 기술(호환성, 안정성), 경제․윤리(경제성, 윤리성) 등 4개 영역이 제안되었다. 또한 문항내적일관성을 확인하고자 신뢰도 분석한 결과, 각 평가영역 별 Cronbach 는 .88, .85, .82 , .80으로 모두 적합한 수준을 보였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도출된 교육용 앱 평가도구는 통계적으로나 타당성과 신뢰성 측면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표차례 그림차례 국문요약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및 내용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1. 스마트교육에서의 앱 5 2. 교육용 앱의 기술 동향 19 3. 교육용 앱의 평가 유형 22 Ⅲ. 앱 평가도구모형 1. 평가모형의 도출 30 2. 평가영역과 요소 33 Ⅳ. 앱 평가문항 개발과 타당화 1. 평가문항 개발 37 2. 평가도구의 타당화 45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54 2. 결론 55 3. 제언 55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표 차 례 <표 Ⅰ-1> 교육용 앱 연구동향 2 <표 Ⅱ-1> 스마트교육 6 <표 Ⅱ-2> 교육용 앱의 분류 8 <표 Ⅱ-3> 교육용 앱의 재분류 10 <표 Ⅱ-4> 다중지능유형과 교육용 앱 16 <표 Ⅱ-5> 교수·학습 중심 평가 유형 Ⅰ 23 <표 Ⅱ-6> 교수·학습 중심 평가 유형 Ⅱ 24 <표 Ⅱ-7> 교수·학습 내용 특성에 따른 평가 유형 26 <표 Ⅱ-8> 교육용 콘텐츠 평가 유형 비교분석 29 <표 Ⅲ-1> 도출된 평가영역 및 관련 선행연구 31 <표 Ⅳ-1> 잠정 도출된 설문문항 38 <표 Ⅳ-2> 평가문항 중요도 평가결과 43 <표 Ⅳ-3> 공통요인유무에 관한 검증 통계값 46 <표 Ⅳ-4>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와 설명비율 47 <표 Ⅳ-5> 1차 요인분석 결과 48 <표 Ⅳ-6> 2차 요인분석 결과(1) 49 <표 Ⅳ-7> 2차 요인분석 결과(2) 49 <표 Ⅳ-8> 2차 요인분석 결과(3) 50 <표 Ⅳ-9> 2차 요인분석 결과(4) 50 <표 Ⅳ-10>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및 설문문항 51 <표 Ⅳ-11> 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53 그 림 차 례 [그림 Ⅱ-1] 자이로스코프를 적용한 앱 20 [그림 Ⅱ-2] 증강현실을 이용한 동화 앱 21 [그림 Ⅱ-3] 소셜 네트워킹 모두의게임 22 [그림 Ⅲ-1] 도출된 평가모형 32 [그림 Ⅳ-1] 고유치 그림표 47 [그림 Ⅳ-2] 수정된 평가모형 5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교육용 앱의 평가도구 개발연구-
dc.title.alternativeJeong-Sook Le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eong-Sook Lee-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dc.date.awarded2013.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66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829-
dc.subject.keyword스마트교육-
dc.subject.keyword교육용 어플리케이션-
dc.subject.keyword평가도구-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