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학생들은 수학을 공부해야 할 필요성은 알고 있지만, 특별한 흥미를 느끼지는 못한 채 형식적으로 수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교 수학은 여전히 교사의 설명이 주를 이루고 학생들은 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여 단순 암기와 반복적인 풀이 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수학의 본질적인 가치와 실생활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채 무의식적으로 수학을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STEAM교육적 요소를 취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이끌 수 있도록 유도 해 보고, 이러한 STEAM수학 수업의 진행 후,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변화가 생겼는지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STEAM 융합 교육을 통해 나타난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인식과 수학에 대한 가치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둘째, 학생들의 수학적 흥미와 가치에 변화를 주는 STEAM 융합 교육의 요소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첫째, STEAM 융합 수업의 사전, 사후 수학적 태도 검사와 둘째, 학생들의 관찰과 면담 셋째, 산출물에 의한 수학적 태도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학생들의 수학적 흥미와 가치에 변화를 주는 STEAM 융합 교육의 요소는 창의적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대인 관계 능력(협동), 진로 개발 능력 등의 핵심 역량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준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