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에서의 <무녀도> 활용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송현호 | - |
dc.contributor.author | 박영지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27:19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27:19Z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other | 960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03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9. 2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1 2. 연구사 ․․․․․․․․․․․․․․․․․․․․․․․․․․․․․5 Ⅱ. 김동리 작품 전반에 대한 특징 ․․․․․․․․․․․․․․․․․․11 1. 신 ․․․․․․․․․․․․․․․․․․․․․․․․․․․․․․13 ⑴ 죽음 ․․․․․․․․․․․․․․․․․․․․․․․․․․․․13 ⑵ 종교 ․․․․․․․․․․․․․․․․․․․․․․․․․․․․14 2. 인간 - 모성애 ․․․․․․․․․․․․․․․․․․․․․․․․ 15 3. 민족 - 무속과 샤머니즘 ․․․․․․․․․․․․․․․․․․․․16 4. 개작 ․․․․․․․․․․․․․․․․․․․․․․․․․․․․․19 Ⅲ. <무녀도>가 가지는 의의 ․․․․․․․․․․․․․․․․․․․․21 1. 이적의 세계 ․․․․․․․․․․․․․․․․․․․․․․․․․ 24 2. 모화와 욱이의 죽음 ․․․․․․․․․․․․․․․․․․․․․․29 3. 개작 ․․․․․․․․․․․․․․․․․․․․․․․․․․․․․34 4. 특징 ․․․․․․․․․․․․․․․․․․․․․․․․․․․․․42 ⑴ 신비화기법 ․․․․․․․․․․․․․․․․․․․․․․․․․42 ⑵ 액자소설 ․․․․․․․․․․․․․․․․․․․․․․․․․․49 ⑶ 낭이 ․․․․․․․․․․․․․․․․․․․․․․․․․․․․51 Ⅳ. 교육현장에서의 활용방안 ․․․․․․․․․․․․․․․․․․․․55 1. 단원 설정 ․․․․․․․․․․․․․․․․․․․․․․․․․․ 55 2. 학습목표와 학습활동 ․․․․․․․․․․․․․․․․․․․․․ 57 3. 출전과 수록부분 ․․․․․․․․․․․․․․․․․․․․․․․ 61 4. 소설 유형 ․․․․․․․․․․․․․․․․․․․․․․․․․․ 64 5. 갈등과 구조의 의미 ․․․․․․․․․․․․․․․․․․․․․․65 Ⅴ. 결론 ․․․․․․․․․․․․․․․․․․․․․․․․․․․․․․67 ※ 참고문헌 ․․․․․․․․․․․․․․․․․․․․․․․․․․․․72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교육현장에서의 <무녀도> 활용방안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9.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48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606 | - |
dc.subject.keyword | 무녀도 | - |
dc.subject.keyword | 김동리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