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영재 교육의 실태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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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방승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27:18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27:18Z | - |
dc.date.issued | 2005 | - |
dc.identifier.other | 1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02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2005 | - |
dc.description.abstract | 교육의 진정한 목적은 학생 개개인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하며 나아가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하게 하고 인류발전에 공헌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영재를 발굴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영재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다. 이런 이유로 세계 각국에서는 영재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운영시스템을 바탕으로 나름대로의 영재교육을 키워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초, 중등과정의 영재교육원과 중등과정의 영재학교의 설립이 본격화되고 있다. 전국 23개 대학교에서 영재교육원이 운영되고 있으며, 각 지역 교육청에서도 적극적으로 이를 지원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최근 영재교육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는 형성되어 있으나, 형평성 논쟁·입시위주 사회풍토 등으로 그다지 활성화되지는 못한 상태이다. 이에 영재교육이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영재성을 계발할 수 있는 교육기회 제공과 영재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 구성·운영, 영재성 발굴-계발-활용의 연속성 확보, 또한 영재성과 사회성 조화로 균형감 있는 인재육성이라는 큰 뜻을 가지고 현재 운영하고 있는 각급 교육원의 정보공유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재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학분야 특기 적성 교육의 선발과 운영 방법, 각 교육목표, 프로그램 등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여 좀 더 활성화될 수 있는 영재교육기관의 운영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국문초록 = ⅰ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Ⅱ. 이론적 배경 = 3 1.영재의 정의 = 3 가. 미국 문부성의 정의 = 4 나. 렌줄리의 세고리 개념 정의 = 7 다. 펠듀즌의 자아 개념 정의 = 9 라. 가드너의 다지능 이론 정의 = 11 마. 가네의 적성이론 정의 = 13 바. 기타 = 14 2. 수학영재의 판별 = 15 3. 수학 영재 교육과정의 모형 = 18 가.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Enrichment Triad Model) = 18 나.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 (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 = 19 다. 다중메뉴모형 (Multiple Menu Model) = 20 라. Treffinger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Self-directed Learning Model) = 20 마. Betts의 자발적 학습모형 (Autonomous Learner Model: ALM) = 22 바. Kaplan의 변별적 교육과정 모형 (Differentiated Curriculum Model) = 22 사. Clark의 통합적 교육모형 (Integrative Educational Model) = 23 4.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형태 = 24 Ⅲ. 우리나라 영재교육원 운영 실태 = 26 1. 영재교육 기관 = 26 가. 영재교육기관의 목적 및 목표 = 26 나. 영재교육 기관의 특성화 및 방침 = 27 2.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재교육원의 실태 분석(전국) = 30 가. 교육원의 운영체계 = 30 나. 학생선발 = 31 다. 교육과정 및 분야 = 31 라. 교재 분석 = 32 마. 각 대학별 운영 형태 세부 사항 = 36 3. 경기도 영재교육의 실태 분석 = 44 가. 경기도 교육청에서 이루어지는 영재교육의 실태 = 44 나. 경기도 영재학급에서 이루어지는 영재교육의 실태 = 45 다. 경기도 전반적인 영재교육의 실태 분석 = 46 Ⅳ. 영재교육실태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51 1. 문제점 = 51 가. 영재성의 측정과 판별에서의 문제점 = 51 나. 영재교육 내용면에서의 문제점 = 52 다. 교수, 학습 과정 측에서의 문제점 = 53 라. 행·재정 측에서의 문제점 = 54 2. 개선방안 = 55 가. 영재성의 측정과 판별에서의 개선방안 = 55 나. 교육내용면에서의 개선방안 = 56 다. 교수, 학습 과정 측에서의 개선 방안 = 57 라. 행·재정 측에서의 개선 방안 = 57 Ⅴ. 결론 및 제언 = 58 1. 결론 및 제언 = 58 참고문헌 = 6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수학 영재 교육의 실태 분석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Eun Youn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5.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56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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