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에 기반을 둔 STEAM 교수학습 내용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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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고호경-
dc.contributor.author서보라-
dc.date.accessioned2018-11-08T06:27:13Z-
dc.date.available2018-11-08T06:27:13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1290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99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12. 8-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정의 3 4. 연구의 한계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수학과 건축과의 관계 4 2.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6 3. 수학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STEAM 교육 9 4. 학생들의 독립연구에 따른 산출물의 의의 11 5. 수학에서 창의적 산출물 생산 모델 1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4 1. 연구절차 14 2. 연구대상 15 3. 연구도구 16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17 1. 수업 내용 분석 17 2. 학생들의 산출물 발표회 분석 29 3. 수학일기 내용 분석 32 4. 자기평가와 1:1 면담을 통한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 변화 분석 36 Ⅴ. 결론 및 제언 39 참고문헌 41 [부록 1] 학습지도안 45 [부록 2] 학생활동자료 57 - 표 목 차 - <표 Ⅳ-1 자기평가표> 36 <표 Ⅳ-2 평가 계획표> 37 - 그 림 목 차 - [그림Ⅱ-1] STEAM 개념 7 [그림Ⅱ-2] STEAM 학습준거(틀) 9 [그림Ⅱ-3] STEAM 모형 10 [그림Ⅱ-4] 수학에서 창의적 산출물 생산모델 13 [그림Ⅲ-1] 연구절차 14 [그림Ⅳ-1] 학생 A 18 [그림Ⅳ-2] 학생 B 19 [그림Ⅳ-3] 학생 C 20 [그림Ⅳ-4] 학생 D 20 [그림Ⅳ-5] vitra haus 29 [그림Ⅳ-6] 오페라하우스 30 [그림Ⅳ-7] 판테온 31 [그림Ⅳ-8] 무량수전 31 [그림Ⅳ-9] 학생 A 32 [그림Ⅳ-10] 학생 B 33 [그림Ⅳ-11] 학생 C 33 [그림Ⅳ-12] 학생 D 3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에 기반을 둔 STEAM 교수학습 내용 개발-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1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50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905-
dc.title.subtitle건축 속의 수학원리 탐구-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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