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udenthal의 이론을 통한 함수 지도방안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민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6:27:06Z-
dc.date.available2018-11-08T06:27:06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77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94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9.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내용・・・・・・・・・・・・・・・・・・・・・3 3. 연구의 제한점・・・・・・・・・・・・・・・・・・・3 4. 기대되는 효과・・・・・・・・・・・・・・・・・・・4 Ⅱ. 수학화 이론・・・・・・・・・・・・・・・・・・・・・5 1. Freudenthal의 수학인식론・・・・・・・・・・・・・・5 2. 수학화 활동・・・・・・・・・・・・・・・・・・・・9 3. Freudenthal의 수학 학습-지도 원리・・・・・・・・・13 4. 수학화 학습 이론의 현실적 타당성・・・・・・・・・・23 Ⅲ. 함수영역 ・・・・・・・・・・・・・・・・・・・・・27 1. 함수의 역사 발색적 과정・・・・・・・・・・・・・・27 2. 함수 개념지도의 문제점・・・・・・・・・・・・・・・35 3. 함수 영역의 교육과정・・・・・・・・・・・・・・・・37 4. 점진적인 수학화 활동을 통한 함수 개념 지도・・・・・39 Ⅳ. 수학화에 기초한 함수의 지도・・・・・・・・・・・・48 1. 일상생활에서 함수와 수학에서의 함수의 뜻 이해하기・・53 2. 만화 속 함수관계 살펴보기・・・・・・・・・・・・・55 3. 그래프 이해・・・・・・・・・・・・・・・・・・・・58 4. 직선 관계・・・・・・・・・・・・・・・・・・・・・62 5. 점점 더 빠른 관계・・・・・・・・・・・・・・・・・64 6. 점점 더 느린 관계・・・・・・・・・・・・・・・・・66 7. 반복 관계・・・・・・・・・・・・・・・・・・・・・68 8. 실생활 속 다양한 상황을 그래프로 나타내기・・・・・・70 9. 관계식으로 나타내기・・・・・・・・・・・・・・・・75 10. 내리막길 긴급제동시설・・・・・・・・・・・・・・77 Ⅴ. 요약 및 결론・・・・・・・・・・・・・・・・・・・・8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Freudenthal의 이론을 통한 함수 지도방안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39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772-
dc.subject.keywordFreudenthal-
dc.subject.keyword함수-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