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석 신부의 삶에 대한 교육적 의미 탐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성엽 | - |
dc.contributor.author | 나재우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11:32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11:32Z | - |
dc.date.issued | 2012-02 | - |
dc.identifier.other | 1229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86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2012.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천주교 사제인 이태석 신부의 활동에 나타나는 교육적 의미를 탐색해 보고자 이루어졌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하여 연구자는 다큐멘터리 ‘울지마 톤즈’,‘한민족리포트-아프리카에서 찾은 행복’,‘LA성령쇄신대회’ ‘친구가 되어주실래요?’ 등에 나타난 톤즈에서의 활동을 토대로 하여 이태석 신부의 생애와 교육적인 활동을 이해할 수 있는 도구로 내러티브(narrative)연구방법을 통한 문헌 연구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이태석 신부의 삶을 탐색하고 이해해 나가면서, 그의 다양한 활동 속에 내재되어 있는 교육적인 의미를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환경 간 긍정적 조화로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학습자-교수자-공동체의 환경 간 긍정적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나눔-배려-베풂의 환경 간 긍정적 조화가 요구된다. 셋째, 자유-평등-평화의 환경 간 긍정적 조화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넷째, 의지-열정-몰입의 환경 간 긍정적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꿈-끼-희망의 환경 간 긍정적 조화를 이루도록 하여 학습자들의 학습효과와 더불어 공동체의 동반성장을 이루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교수자는 학습자와 공동체의 관계를 상호신뢰관계가 유지되도록 해야 하며, 나눔의 정신과 배려하고 베푸는 마음이 일치되고 상향조정될 때 학습자에게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습자 사랑과 평등한 관계 , 자유와 평화, 의지와 열정, 몰입은 학습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으며, 학습자들에게 꿈을 갖게 하고 끼를 발견해주어서 학습자의 미래를 희망으로 채워줄 수 있을 것이다. ‘사랑’을 바탕으로 하는 각 환경요인들의 상호작용이 왕성해질수록 환경 간 긍정적 조화에서 이루어지는 효과는 비례하여 증대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아이 한명을 키우는데 마을 전체가 필요하다’라는 아프리카의 속담이 있다. 이는 교수자와 학습자 공동체의 관계를 잘 나타내 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교수자의 영향이 학습자와 공동체의 향방을 가늠할 수 있기에 교수자의 역할이 중요함을 나타낸다. 위 환경 간 긍정적 조화 다섯 범주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 및 공동체와의 상승적이고 보완적인 관계를 활성화 시켜나갈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자와의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학습자를 신뢰하며 존중하는 마음이 기본적으로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미래를 이끌어 가야하는 통섭적이고 융합적인 교육자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학습자와 공동체간의 관계를 상승적이고 보완적이며 긍정적인 조화를 이루어 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대상 및 소재...............................................5 3. 연구의 방법 및 진행 가. 연구방법......................................................9 나. 연구의 진행...................................................12 다. 용어 및 그림의 개념...........................................16 Ⅱ. 이태석의 활동 1. 교사로서의 활동 가. 톤즈 최초로 정규학교를 세우다.................................20 나. 학습자와 신뢰관계 형성........................................23 2. 악기연주를 통한 음악교육 활동 가. 끼를 이끌어 내주다............................................25 나. 브라스밴드를 통한 교육........................................28 3. 건축가로서 멘토 활동 가. 건축과정도 교육활동...........................................31 나. 전기, 통신시설 구축 활동......................................34 4. 사랑을 전도하는 천주교 사제로서의 활동 가. 신부와 수녀들의 영향..........................................36 나. 톤즈와의 운명공동체...........................................39 5. 의사로서의 인간중심적 활동 가. 톤즈 입성 첫날부터 환자진료...................................42 나. 매주 수요일은 이동진료........................................45 다. 한센인 주민들을 위한 활동.....................................47 라. 공동체를 살리는 보건위생교육..................................49 6. 톤즈의 리더로서의 활동 가. 주민들과 마음으로 소통하다....................................52 나. 문제아와의 사랑으로 만남......................................56 Ⅲ. 이태석 신부의 삶에 대한 교육적 의미 1. 학습자-교수자-공동체 환경 간 긍정적 조화........................58 2. 나눔-배려-베풂 환경 간 긍정적 조화..............................65 3. 자유-평등-평화 환경 간 긍정적 조화..............................72 4. 의지-열정-몰입 환경 간 긍정적 조화..............................81 5. 꿈-끼-희망 환경 간 긍정적 조화.................................85 Ⅳ. 요약 및 결론 1. 요약............................................................91 2. 결론............................................................97 참고문헌............................................................104 부록 - 이태석의 삶 1. 故 이태석의 연보................................................109 2. 부산에서의 어린 시절............................................110 3. 인생의 전환기-의사에서 신부로...................................116 4. 문명세계속의 오지 톤즈..........................................120 5. 다큐영화 ‘울지마 톤즈’........................................127 표목차 <표1-1> 주요 수집 자료 현황........................................7 <표1-2> 질적 연구의 자료수집 접근 방법 요약........................13 <표1-3> 톤즈의 돈보스코, 이태석 신부의 삶과 영성 심포지엄 일정.....14 <표1-4> 다섯 범주와 15 하위 범주...................................17 그림목차 [그림 1] 사랑과 하위범주 간의 긍정적 조화 관계도....................18 [그림 2] 하위 15 범주와 사랑과의 긍정적 조화 관계도.................18 [그림 3] 다섯 범주 간의 긍정적 조화의 상호작용 관계도...............19 [그림 4] 학습자의 작용 저조한 경우..................................98 [그림 5] 세 환경 간의 작용 활발한 경우..............................98 [그림 6] 환경 간의 작용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모양.................98 [그림 7] 사랑과 다섯 범주와의 상호작용 관계도.......................99 부록 표목차 <표1> 故 이태석의 연보.............................................10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이태석 신부의 삶에 대한 교육적 의미 탐색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 |
dc.date.awarded | 2012.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025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295 | - |
dc.subject.keyword | 이태석 | - |
dc.subject.keyword | 울지마 톤즈 | - |
dc.subject.keyword | 내러티브 | - |
dc.subject.keyword | 환경 간 긍정적 조화 | - |
dc.subject.keyword | 교육 | - |
dc.subject.keyword | 사랑 | - |
dc.subject.keyword |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 | 평생교육 | - |
dc.subject.keyword | 융합적 평생교육자 | - |
dc.title.subtitle | 톤즈에서의 활동을 중심으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