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ans-end Chain Model을 활용한 모바일 IPTV 소비자 가치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강민철-
dc.contributor.author강현수-
dc.date.accessioned2018-11-08T06:11:27Z-
dc.date.available2018-11-08T06:11:27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1249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86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2012. 2-
dc.description.abstract2011년 12월 4세대 통신 기술이 활성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모바일을 통한 TV 및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높아져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마케팅 이론인 수단-목적 사슬 이론(Means-end chain theory)을 활용하여 향후 서비스 될 모바일 IPTV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구조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 문제를 총 3가지(표본 전체, 학생-직장인, 남성-여성) 측면으로 나누어 모바일 IPTV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가치단계도(HVM: Hierarchical Value Map)을 구성하였다. 조사 방법은 APT 래더링(Laddering)을 이용하였으며, 총 112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장 중요한 모바일 IPTV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의 각 단계별 연결 관계는 <이동성-시간 보내기-즐거움> 으로 밝혀졌다. 또한 학생-직장인, 남성-여성 간의 소비자 가치단계도를 구성하여 각 그룹간 차이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1 Ⅱ. 이론적 배경=2 1. 모바일 IPTV=2 가. 모바일 IPTV 개념=2 나. 모바일 IPTV 특성=5 다. 모바일 IPTV 국내, 외 현황=6 2. 소비자 가치분석=8 3. 수단-목적 사슬 이론=11 4. 래더링(Laddering) 방법론=13 Ⅲ. 연구 방법 및 절차=18 Ⅳ. 연구 결과 및 해석=21 1. 응답자의 인구통계 분석=21 2. 연구 문제 1의 결과=25 3. 연구 문제 2의 결과=30 4. 연구 문제 3의 결과=37 Ⅴ. 토론=44 Ⅵ. 결론=46 참고 문헌=48 Appendix=5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Means-end Chain Model을 활용한 모바일 IPTV 소비자 가치분석-
dc.title.alternativeKang Hyun Soo-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ang Hyun Soo-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
dc.date.awarded201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7024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492-
dc.subject.keyword모바일 IPTV-
dc.subject.keyword수단-목적 사슬 이론-
dc.subject.keywordAPT 래더링-
dc.subject.keyword가치단계도-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ere have been rising public interest in mobile TV and movie clip services as the fourth generation of communication technology emerges. This paper examines consumer value on the future mobile IPTV service adopting the theory of Means-end chain in marketing field. In this regards, I divide the subject into three groups: 1. whole population, 2. students/ business men, and 3. male/female. Subsequently, I develop Hierarchical Value Map(HVM) for each group. Methodology includes APT Laddering to analyze 112 survey samples. Result shows that the most important ladder toward mobile IPTV is mobility/killing time/enjoyment. Implications are drawn to explain inter-group difference between student and business men, also between male and female.-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