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불안과 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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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황동주 | - |
dc.contributor.author | 차범자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09:55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09:55Z | - |
dc.date.issued | 2008-08 | - |
dc.identifier.other | 929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74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8.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수학불안요인을 그들의 성취도와 관련지어 분석해보고 성취집단별 수학불안을 유발하는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수학에 대한 기피를 줄이고 수 학에 대해 흥미를 갖게 하는 방안을 찾는데 도움이 되고자 실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에서 수학불안이 높을 것이라 예상이 되는 3학년을 대상 으로 성별간의 수학불안의 차이, 성취집단별(상, 중, 하) 수학불안요인과 성취도, 수학교 과 영역(수와연산, 문자와식, 확률과 통계, 도형) 및 평가영역(지식, 이해, 적용)과의 관 계를 알아보았다. 첫째, 본 연구대상 학생들은 ‘시험’요인에서 불안도가 가장 높았으며, ‘교사’요인에서 불안도가 가장 낮았다. 수학교과 내용 중 ‘문자와 식’ 영역의 정답률이 가장 낮은 걸로 보아 ‘문자와 식’이 수학불안을 유발하는 영역이라 판단된다. 둘째, 성별간의 차이 검증에서, t-검증결과 수학불안 요인별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시험’, ‘자신감’, ‘동기’, ‘교사’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각 내용영역별, 평가 영역별 성별차이 검증에서는 성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체집단에서 수학불안요인과 전체 수학불안, 수학 학업 성취도, 수학 성취도 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언어구조’가 수학불안 전체와 가장 큰 상관을 보였다. 전체 집단에서 수학불안과 수학 학업 성취와의 상관(-.427(**))이 수학성취도와 상관 (-0.355(**))보다 부적상관이 강하게 나타났다. 넷째, 성취집단별(상, 중, 하) 수학불안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성취도가 낮을수록 각 영역별 수학불안도가 높았으며, 상집단은 모든 요인에서 불안을 거의 느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집단의 경우 ‘시험’요인에서만 불안을 느꼈고, 하집단의 경우 ‘언어구조’, ‘시험’, ‘동기’요인에서 불안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 요인에서는 중집단(3.03)이 하집단(3.02)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집단별로 상집단은 ‘기 능결여’요인, 중집단은 ‘시험’요인, 하집단은 ‘동기’요인에서 불안도가 가장 높았다. 하집 단의 ‘언어구조’ 요인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불안을 더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수학 학업 성취도 및 수학 성취도에 의하여 구분된 집단 간의 차이 검증 및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수학불안은 중집단의 학생들의 수학 성취에 가장 크게 부정적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으며, 하집단의 경우 오히려 수학불안과 수학 성적간에 정적상관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수학불안에서 보이는 집단 간 차이는 상집단과 중?하 집단의 차이만 보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와 가설 = 4 3. 용어의 정의 = 5 4. 연구의 제한점 = 7 5. 기대되는 효과 = 7 II. 이론적 배경 = 8 1. 불안 및 시험불안 = 8 2. 수학불안 = 9 가. 수학불안 = 9 나. 수학불안이 발생되는 시기 = 10 다. 수학불안과 수학성취도 = 12 라. 초, 중, 고 수학불안 = 13 마. 수학불안과 성 = 14 3. 수학불안의 요인 = 15 가. 추상성 = 20 나. 수학 기초기능의 결여와 누적 = 20 다. 수학의 언어와 구조 = 21 라. 수학의 유용성 = 22 마. 수학교과에 대한 자신감 = 23 바. 수학 학습 동기 = 25 사. 부정적 경험 = 26 아. 시 험 = 27 자. 교사 및 교수방법 = 28 4. 수학교과의 내용영역 = 29 5. 수학과의 평가 = 29 6. 교육목적 이원분류표 = 30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 32 1. 연구대상 = 32 가. 수학 성취도 집단편성 = 33 나. 수학 학업 성취도 집단편성 = 33 2. 검사도구의 선정 = 34 가. 수학불안 검사 도구개발 = 34 3. 연구도구 = 35 가. 수학 불안요인 검사 = 36 나. 수학 성취도 검사 = 38 다. 수학 학업 성취도 검사 = 40 4. 연구방법 및 절차 = 41 가. 연구 방법 = 41 나. 연구 절차 = 42 5. 자료 분석 = 43 IV. 연구결과 해석 = 44 1. 유형별 검사도구에 대한 추리통계 = 44 가. 전체학생의 유형별 검사도구에 대한 추리통계 = 44 1) 수학불안 요인 = 44 2) 수학 학업 성취도 = 47 3) 수학 성취도 = 50 2. 성별 간 차이 검증 = 54 가. 수학 불안도 = 54 나. 수학 학업 성취도 = 57 다. 수학 성취도 = 57 3. 수학 학업 성취도에 의하여 구분된 집단 간의 차이 검증 = 59 가. 성적별 수학 불안 검사의 차이 = 59 4. 수학 성취도에 의하여 구분된 집단 간의 차이 검증 = 64 가. 성적별 수학 불안 검사의 차이 = 64 5. 상관관계 = 69 가. 전체 = 69 나. 수학 학업 성취도 = 74 1) 상 집단 = 74 2) 중 집단 = 78 3) 하 집단 = 83 다. 수학 성취도 = 87 1) 상 집단 = 87 2) 중 집단 = 91 3) 하 집단 = 95 V. 결론 및 제언 = 99 1. 결론 = 99 2. 제언 = 104 참고문헌 = 105 부록 = 10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수학불안과 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8.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7095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293 | - |
dc.subject.keyword | 수학불안 | - |
dc.subject.keyword | 성취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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