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조직풍토와 교사문화의 관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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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장익 | - |
dc.contributor.author | 김한주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09:33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09:33Z | - |
dc.date.issued | 2007-08 | - |
dc.identifier.other | 289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60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2007. 8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 문 초 록 학교조직풍토와 교사문화의 관계 연구 (경기도 일반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 김 한 주 학교는 인적, 물적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러한 요소들이 서로 융합하여 학교풍토를 만들고 있다. 여러 요소는 각각의 특성이 있어서 더 중요하다 덜 중요하다고 할 수 없지만 관리자,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등 인적요소의 중심에 서 있고 수업, 환경, 학업성취 등의 물적요소의 중심에 서 있는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근래의 학교조직이 내부 외부로부터 끊임없이 변화하기를 요구받는 시점에서 학교조직풍토와 교사문화의 관계를 파악하여 현상을 진단하고 그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시작하게 되었고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정하였다. 첫째,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교사의 지각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문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학교조직풍토와 교사문화는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교조직풍토의 하위변인을 학교에서의 인간관계, 환경시설, 업무행정, 학업성취로 정하고 이에 대한 교사의 지각정도를 알아 보았으며 교사문화의 하위변인을 여가선용, 업무처리, 자기개발, 교수학습, 가치관, 만족도로 정하여 교사 개인의 지각정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는데 김창걸(2003)의 연구 ‘교장의 지도성행위․상황 및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연구’, 학교조직 헌신성 측정, Porter(김창걸, 2003) 등이 개발한 조직헌신성 설문지 (OCQ : Organizational Commitment Questionnaire) 등과 기타 관련 논문에 제시되어 있는 예문을 참조하여 수정, 편집 하였다. 그리고 경기도 일부지역(안양, 군포․의왕, 안산, 수원)의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8개교, 450부 배부 387부 회수)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1.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교사들의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인식과 교사문화 성향을 알아보기 위해 t-test(검증)와 ANOVA(변량분석) 및 사후검증인 Scheffe를 실시하였다. 또한 학교조직풍토와 교사문화 추구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Correlation(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직경력 5년 이하, 또는 연령별 30세 이하의 교사들은 학교조직풍토 및 교사문화의 모든 변인에서 긍정적인 인식이 강하였다. 이는 ‘학교조직의 미래가 밝고 교사문화는 시간이 흐를수록 개선될 것이다.’ 라고 예측할 수 있겠으나 한편으로는 교직경력 16-20년, 또는 연령별 40대 교사들의 긍정적 인식이 낮은 것에 대하여 문제점을 제기할 수 있고 그 원인과 대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알려주고 있다. 선행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토론, 협의 문화는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공립학교 교사는 학교행정에 긍정적 인식이 많은 반면에 사립학교 교사의 학교행정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저조하여 커다란 차이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사립학교의 행정처리의 방법적인 개선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교육도 중요하지만 가정교육도 못지않게 필요하다고 조사되었으며 여전히 대학 입시제도가 학교문제를 일으키는 큰 원인이 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전체적으로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정도가 높을수록 교사문화의 추구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국문초록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조직풍토 2. 교사문화 3.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분석 1.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교사의 인식 2. 교사문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3. 학교조직풍토와 교사문화의 관계 분석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부 록 표 목 차 <표 Ⅲ-1> 연구대상자와 경기도 일반계 고등학교의 일반적 특성 비교 <표 Ⅲ-2> 측정도구의 신뢰도 <표 Ⅳ-1> 학교조직풍토 수준 <표 Ⅳ-2> 성별에 따른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인식 <표 Ⅳ-3> 연령에 따른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인식 <표 Ⅳ-4> 교직경력에 따른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인식 <표 Ⅳ-5> 현재 학교 재직경력에 따른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인식 <표 Ⅳ-6> 담임 여부에 따른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인식 <표 Ⅳ-7> 설립유형에 따른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인식 <표 Ⅳ-8> 소속 교원단체에 따른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인식 <표 Ⅳ-9> 학력에 따른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인식 <표 Ⅳ-10> 직급에 따른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인식 <표 Ⅳ-11> 교사문화 수준 <표 Ⅳ-12> 성별에 따른 교사문화 <표 Ⅳ-13> 연령에 따른 교사문화 <표 Ⅳ-14> 교직경력에 따른 교사문화 <표 Ⅳ-15> 현재 학교 재직경력에 따른 교사문화 <표 Ⅳ-16> 담임 여부에 따른 교사문화 <표 Ⅳ-17> 설립유형에 따른 교사문화 <표 Ⅳ-18> 소속 교원단체에 따른 교사문화 <표 Ⅳ-19> 학력에 따른 교사문화 <표 Ⅳ-20> 직급에 따른 교사문화 <표 Ⅳ-21> 학교조직풍토와 교사문화와의 관계 그 림 목 차 [그림 Ⅱ-1] 사회계약적 관점의 문화유형 [그림 Ⅱ-2] 학교조직문화유형의 구분 [그림 Ⅱ-3] 학교조직문화유형의 특징 [그림 Ⅱ-4] 학교조직문화의 개념 [그림 Ⅱ-5] 교사들이 보는 기업적 사고와 교육적 사고의 비교 [그림 Ⅱ-6] 중등교사들의 삶과 문화의 구성요소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학교 조직풍토와 교사문화의 관계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Kim Han Joo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Han Joo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 - |
dc.date.awarded | 2007.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686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891 | - |
dc.subject.keyword | 학교조직 | - |
dc.subject.keyword | 조직풍토 | - |
dc.subject.keyword | 교사문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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