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의 현대적 변용 및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조창환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아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09:31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09:31Z | - |
dc.date.issued | 2007-08 | - |
dc.identifier.other | 2501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60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7. 8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 목 차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2. 선행 연구사 검토 6 3. 연구 방법 8 Ⅱ. <심청전>의 분석 8 1. <심청전>의 서사구조 9 2. <심청전>의 근원설화 13 3. <심청전>의 인물 14 4. <심청전>의 주제 16 Ⅲ.<심청전>의현대소설로의 변용 16 1. 채만식의 단편소설 <동화>(1938)-<병이 낫거든>(1941) 16 1-1. 서사구조의 패러디 20 1-2. 인물의 패러디 23 1-3. 주제의 패러디 24 2. 윤대녕 단편소설<천지간>(1996) 24 2-1. 서사구조의 패러디 27 2-2. 인물의 패러디 29 2-3. 주제의 패러디 31 3. 황석영 장편소설 <심청>(2003) 31 3-1. 서사구조의 패러디 34 3-2. 인물의 패러디 35 3-3. 주제의 패러디 38 4. 고전 소설의 현대적 변용 양상 39 4-1. 사회적 배경의 변동 39 4-2. 인물의 성격 변동 41 4-3. 주제의 변동 44 Ⅳ. 패러디 소설의 교육적 효과 46 1. 패러디를 활용한 문학교육의 필요성 46 2. 패러디를 활용한 소설 창작 교육의 방안 48 Ⅴ.결론 57 ※ 참고문헌 6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고전소설의 현대적 변용 및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 |
dc.date.awarded | 2007.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6818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501 | - |
dc.subject.keyword | 고전소설 | - |
dc.subject.keyword | 심청전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