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지반에서의 토압에 관한 실험적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상덕 | - |
dc.contributor.author | 임홍덕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09:11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09:11Z | - |
dc.date.issued | 2008-02 | - |
dc.identifier.other | 7197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46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08. 2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반 내에 설치되는 토목구조물을 설계할 때에는 현장지반 내의 응력 상태를 알아야 한다. 지표면이 수평이고 흙의 특성이 수평방향으로 거의 변하지 않는 경우의 지중연직응력은 토피의 중량으로 계산되고 지중수평응력은 지중연직응력에 정지토압계수 를 곱하여 구하고 있다. 그러나 경사지반에서 구조물을 설계하는 경우에는 주로 경험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사지반에서의 토압을 실험적으로 구하고 이론식과 비교하여 지표경사에 따른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2m(폭) × 4.6m(높이) × 3.4m(길이)의 대형모형토조에 지반을 균질하게 조성한 후에 절토하여 경사지반을 조성하였고 안정화된 후에 지중연직·수평응력을 측정하여 경사지반에서의 토압에 대한 지표경사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지표경사가 증가할수록 같은 깊이에서의 지중연직·수평응력은 모두 증가하였다. 그러나 지중연직응력은 지표경사에 상관없이 이론값보다 큰 데 비해 지중수평응력은 이론값과 거의 일치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요약문 = ⅰ 목차 = ⅱ 표목차 = ⅴ 그림목차 = ⅵ 제1장 서론 = 1 1.1 연구배경 = 1 1.2 연구목적 및 방법 = 2 제2장 이론적 배경 = 3 2.1 정지상태의 토압 = 3 2.1.1 지중응력 = 3 2.1.2 정지토압 = 4 2.2 정지토압계수의 정의 = 6 2.3 의 이론적인 유도식 = 10 2.3.1 탄성론에 의한 해 = 10 2.3.2 Jaky의 이론식 = 12 2.3.3 Hendron의 공식 = 14 2.4 기존의 연구 = 18 제3장 모형실험 = 22 3.1 실험개요 = 22 3.2 실험장치 = 23 3.2.1 모형토조 = 23 3.2.2 계측 = 25 3.3 모형지반 = 28 3.3.1 모형지반의 물리적 성질 = 29 3.3.2 모형지반의 역학적 성질 = 32 3.4 실험방법 = 35 3.4.1 모형지반조성 = 35 3.4.2 경사지반조성 = 37 3.4.3 실험변수 = 38 제4장 실험결과 및 고찰 = 44 4.1 수평지반에서의 지중응력 = 44 4.1.1 지중연직응력 = 44 4.1.2 지중수평응력 = 45 4.2 경사지반에서의 지중응력 = 46 4.2.1 지중연직응력 = 46 4.2.2 지중수평응력 = 48 4.3 정지토압계수 = 49 4.3.1 수평지반에서의 정지토압계수 = 49 4.3.2 경사지반에서의 정지토압계수 = 50 제5장 결론 = 52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경사지반에서의 토압에 관한 실험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Im, HongDeok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Im, HongDeok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8.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657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7197 | - |
dc.subject.keyword | 토압 | - |
dc.subject.keyword | 경사지반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For the design substructure, it is very important to determine the in-situ earth pressure. Normally the vertical earth pressure is calculated with weight of the soil and the lateral earth pressure is calculated from the vertical earth pressure and K_(0)(as the even ground and no lateral strain). But there are only a few researches about the in-situ earth pressure in the slope. In this study, the in-situ earth pressure depending on the angle of slope was verified experimentally. Large scale model tests were performed in the test pit which was 2.0m in width, 4.6m in height and 3.4m in length. Homogeneous ground was constructed by sand and it was cut in a determined angle of slope. As a result, the earth pressure increased with the angle of the slope. The vertical earth pressure was larger than the theoretical earth pressure but the lateral earth pressure showed almost the same value as the theoretical earth pressure.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