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최근 대중화 된 인터넷 1인 미디어인 블로그 운영을 통하여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평생학습을 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둘째, 블로그를 통하여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평생학습을 하고 있는가? 셋째, 블로그 운영을 지속시켜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는 국내 최대의 검색포털인 네이버의 서비스형 블로그인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연구대상자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를 방문, 관찰하고 반구조화된 면담지를 통해 온라인(이메일) 및 전화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대상 각각의 블로그 운영을 통한 평생학습 활용 사례를 살펴보았다.
면담결과 연구대상자의 대부분은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정보나 자료를 쉽게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학습 포트폴리오로서 이용하기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연구대상들은 직업은 각각 달랐지만 모두 30대 여성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을 통한 평생학습의 내용은 크게 육아와 요리로 한정되어 있었음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어릴 때부터의 생활 습관이나 생활환경, 관심분야에 따라 각자 개성 있는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다. 연구대상들은 포털사이트에 개설된 블로그를 사용함으로써,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학습자료를 수집하기도 하고 직접 컨텐츠를 제작하여 블로그에 공개하고 다른 블로거들과 상호작용을 해나갔다. 또한 본인의 관심분야에 대한 카페에 가입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인맥을 넓혀가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블로그가 TV나 잡지, 일간지에 소개되면서 오프라인에서도 새로운 인맥을 형성해 갈 수 있었다. 인터넷 검색이나 카페를 통해서도 부족하다고 느끼는 분야에 대해서는 따로 문헌을 찾아보거나,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전문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수강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학습방법을 보였다. 또한 블로그를 운영해 가는 과정에서 더 좋은 블로그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혹은 사진촬영기술등을 의도적으로 학습하기도 하였다.
블로그 운영을 통한 평생학습을 지속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은 블로그 운영으로 형성된 인맥들과의 상호작용, 구체적으로는 그들의 격려와 관심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이미 블로그 운영을 통해 인지도가 상승하게 되고 점점 더 많은 블로거들과의 인맥을 형성해 나가게 되었다. 블로그 방문자들이 운영자의 블로그 내용에 호감을 가지고 격려하며, 좋은 자료의 공유에 감사를 표시할 때 블로그 운영자들은 보람과 책임감을 느끼고 있었으며, 이는 블로그 운영자가 양질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블로그 운영과 학습을 통해 나타난 삶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지속해 나가기를 원하며, 자아만족감을 얻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삶의 목표를 위해 자신을 독려하며 온라인에서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학습을 지속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