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과 학습몰입, 메타버스 관련 진로지향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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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구은희-
dc.contributor.author전병걸-
dc.date.accessioned2025-01-25T01:36:07Z-
dc.date.available2025-01-25T01:36:07Z-
dc.date.issued2023-02-
dc.identifier.other3277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462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AI융합교육,2023. 2-
dc.description.abstract4차 산업혁명과 사회 전반의 디지털화, 그리고 메타버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여러 메타버스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플랫폼으로 ‘로블록스(Roblox)’와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를 선정하고 융합교육(STEAM) 준거틀에 의거하여 다양한 교과를 융합한 16차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br>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6학년 2개 반이며 실험집단 14명, 비교집단 16명으로 모두 30명이며, 수업단계는 STEAM 교육의 학습 준거 틀인 ‘상황제시 - 창의적 설계 - 감성적 체험’단계로 진행하였다. 사전사후 검사 후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여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교육이 컴퓨팅 사고력, 학습몰입 및 메타버스 관련 진로지향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br> 연구결과, 첫째,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수업 후 집단 간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영향은 확인할 수 없었으나(p = 0.07), 실험집단 내에서는 사전검사에 비해 유의미한 사후검사 결과를 보였다. 둘째,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수업 후 학습몰입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으며, 메타버스 관련 진로지향도에도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수업 후 학생들의 반응을 질적으로 분석하였을 때 학생들의 수업 주제에 대한 학습이 일어남과 동시에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가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br> 본 연구를 통해 로블록스와 같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융합교육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더 많은 교과와 학년으로 확대 적용되기 위해서는 메타버스 기반 콘텐츠 제작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메타버스 플랫폼에 기반한 융합교육에 따른 학습자들의 반응과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br>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r> 2. 연구문제 4 <br> 3. 연구의 제한점 5 <br> 4. 용어의 정의 5 <br>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8 <br> 1. 메타버스(Metaverse)와 로블록스(Roblox) 8 <br> 2.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11 <br> 3. 학습 몰입 14 <br> 4. 초등학교 시기 진로지향도 18 <br> 5. 선행연구 고찰 19 <br>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1 <br> 1. 연구 대상 21 <br> 2. 연구 설계 및 절차 21 <br> 3.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24 <br> 4. 검사 도구 38 <br> 5. 자료 분석 42 <br>Ⅳ. 연구결과 및 논의 43 <br> 1.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43 <br> 2.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47 <br> 3.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메타버스 관련 진로지향도에 미치는 영향 50 <br> 4. 질적연구 분석 53 <br>Ⅴ. 결론 및 제언 61 <br>Ⅵ. 참고문헌 6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한 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과 학습몰입, 메타버스 관련 진로지향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
dc.date.awarded2023-0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T000000032771-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2771-
dc.subject.keyword로블록스-
dc.subject.keyword메타버스-
dc.subject.keyword메타버스 관련 진로지향도-
dc.subject.keyword컴퓨팅사고력-
dc.subject.keyword학습몰입-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Artificial Intelligence(AI)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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