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기초수학 튜터 제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장익 | - |
dc.contributor.author | 이성아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5:49:56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5:49:56Z | - |
dc.date.issued | 2011-02 | - |
dc.identifier.other | 1150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39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학행정관리,2011.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학에서 기초수학의 구제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는 현 튜터 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한 후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교수학 과정에서 미적분 미이수자 또는 이수자라도 미적분 학력미달로 인한 어려움 해결을 위해 튜터 제도를 이용하고 있는 튜티와 이들을 튜터링 하는 학부, 석․박사 과정생 튜터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초수학의 구제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와 국내외 튜터 프로그램 운영현황조사 및 설문조사와 분석 등을 통해 기존의 제도가 지닌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튜티와 튜터 모두 공학기초 수학인 미분과 적분영역을 어려워하였다. 둘째 튜터링 컨텐츠 제공에 대해서는 튜터보다 튜티가 부족하였다는 인식 차이가 있었다. 셋째 튜터링 운영에 대한 두 집단의 의견은 튜터 1명당 튜티 2-3명, 1회 60분-90분, 주당 1-2회 실시를 적당하다고 하였다. 그리고 튜티는 수학 지식과 시간 엄수를 중시했고, 개인상담도 하여주는 튜터를 선호하였다. 넷째 튜터링 방법으로는 두 집단 모두 강의식을 제외한 문답식, 학습코치식 등이 적합하다고 하였다. 다섯째 기초수학의 튜터 제도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더욱 활성화 되어야 하고 운영방법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과대학생 기초수학 실력향상을 위해, 미적분 전담 및 멘토를 겸한 튜터 제도의 실시와 기존의 튜터제도에 대한 효율적인 개선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내용 4 Ⅱ. 이론적 배경 6 1. 튜터의 개념 6 2. 선행 연구 검토 8 3. 국내외 대학의 현황 12 Ⅲ. 연구 방법 19 1. 연구 대상 19 2. 측정 도구 19 3. 조사 절차 21 4. 조사 분석 22 Ⅳ. 연구 결과 2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3 2. 기초수학영역 난이도에 대한 인식 26 3. 튜터의 조건에 대한 인식 31 4. 튜터링 컨텐츠에 대한 인식 35 5. 튜터링에 대한 만족도 인식 39 6. 튜터링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41 7. 현 튜터 제도에 대한 인식 45 8. 튜티의 성과판단 52 Ⅴ. 결론 55 참고문헌 64 Abstract 69 부록 7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대학의 기초수학 튜터 제도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대학행정관리 | - |
dc.date.awarded | 2011.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9433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509 | - |
dc.subject.keyword | 고교수학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 | 대학기초수학 | - |
dc.subject.keyword | 튜티 | - |
dc.subject.keyword | 튜터 | - |
dc.subject.keyword | 튜터링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is study was designed to identify the problems inherent in the basic college mathematics tutoring programs provided by domestic colleges and to improve said programs. Accordingl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college students taking a "Basic College Math" program (“tutees”) and students in undergraduate or master’s programs who teach the tutees ("tutors"). In line with the purpose of this study, identifying the common problems college students face with math, researching the tutoring programs offered by colleges at home and abroad, surveying the levels of difficulty within each section of basic college math, the satisfaction level for current tutoring programs and the tutoring content were carried out. Ways to improve the current tutoring programs were then suggested. This study first showed that calculus was considered a difficult subject by both tutees and tutors. Second, more tutees than tutors considered the tutoring content to be insufficient. Third, both groups believed that two or three tutees per tutor and sessions of sixty to ninety minutes held once or twice a week would be most effective. In addition, tutees preferred tutors qualified to give advice and equipped with high level math knowledge and punctuality. Forth, both groups agreed that a question-and-answer format and study coaching would be preferable to lecture style sessions. Fifth, regarding basic math tutoring programs, both groups believed that the programs should be actively used and that improvements should be made to them. Based on the aforementioned findings, this study proposes that, in order to improve the basic math skills of students majoring in engineering, colleges should adopt a basic math tutoring program that provides cover calculus and involves mentoring. Suggestions to improve the existing tutoring programs are also given.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