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를 활용한 소설교육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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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송현호-
dc.contributor.author엄동현-
dc.date.accessioned2018-11-08T05:10:35Z-
dc.date.available2018-11-08T05:10:35Z-
dc.date.issued2008-02-
dc.identifier.other615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37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8. 2-
dc.description.abstract현대 사회는 급격하게 변해가고 있으며 교육의 학습방법도 다양하게 변화를 해왔다. 또한 현대 사회는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우리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것이 되어버렸다. 특히 영상매체의 발달은 우리 생활에 깊숙이 자리잡게 되었다. 현재 학습자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영상매체를 접하고 있다. 특히 근래에 컴퓨터의 급속한 발달은 정보혁명일 만큼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매체가 되어버린 것이다. 즉 학습자들은 보기에 익숙해져 버린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문학 교육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주었다. 과거에는 문자 언어를 통하여 책을 읽었다면 현대에는 자극적이면서 감각적인 것을 추구하게 되었으며 요즈음 학생들도 이러한 경향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오히려 이러한 것들을 즐기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이처럼 학생들의 생각이 빠르게 바뀌고 있는데 소설교육에 있어서 학교는 과거와 다른 교육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미 영상에 익숙해져 버렸고 소설을 읽는 것은 따분하게 생각하고 재미없는 수업으로 생각을 하게 되었다. 단지 소설을 읽는 것은 입시를 위한 공부로 변해 버린 것이다. 또한 제7 차 교육과정에서도 현재의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만큼 학습자 주가 되어 교육을 하는 것이다. 학습자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소설 교육은 기존의 방법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연구자들이 이에 발맞춰 다양한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영상물을 이용한 소설교육의 방법들이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에서 소설 교육도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영상매체를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설이 지니는 본질적인 가치를 알고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소설 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방법을 알아보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중학교 교과서 1학년 2학기에 실린 소나기를 가지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제적인 작품으로는 소설 소나기와 KBS에서 방영된 TV문학관 소나기를 선정하였다. 먼저 수업은 총 6차시로 1,2차시에는 소설 소나기의 기본적인 지식 전달을 한다. 3,4차시에는 드라마 소나기를 감상하고 소설 소나기와 공통점과 차이점을 생가하게 한다. 5차시에는 두 문학 작품을 통해서 소설의 기본 구성요소인 인물, 사건, 배경을 중심으로 비교?대조하여 하였다. 6차시에는 소나기 이외의 영상소설들을 찾아보고 배운 내용들을 적용시켜 보았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소설이 다양하게 수용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교수-학습 후 소설의 흥미를 가질 수 있다. 소설과 소설을 영상화 한 것은 엄연한 차이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소설 교육에 있어 영상매체를 활용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들이 많다.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기존의 소설의 문학성을 해치고 소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영상이 다 표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한 원작과는 다르게 내용이 전개되어 학생들에게 혼란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영상매체를 사용함으로써 긍정적인 효과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의 흥미유발도 시킬 수 있고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영상매체를 활용에 있어서는 기존의 소설 교육과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활용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영상매체를 활용함에 있어 영상매체의 자료를 신중히 선택하고 기존 원작 소설에 교육의 핵심을 충분히 수업 후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수업형태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런 영상매체를 활용한 연구들이 활발히 연구되어 보다 다양한 소설교육의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선행 연구 검토 = 3 3. 연구방법 = 5 Ⅱ. 소설 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배경 = 7 1. 소설 교육의 성격과 목표 = 7 2. 영상 매체와 문학 교육의 수용 배경 = 10 1) 학습자 중심의 문학교육 = 10 2) 문학 교육의 대중 매체 수용 = 11 Ⅲ. 영상매체의 소설 교육의 방향 = 14 1. 소설과 영상매체의 차이점과 활용 방향 = 14 2. 영상 매체를 활용한 소설 교육 방안 = 18 Ⅳ. 영상 매체를 활용한 교수 학습 방법 = 33 1. 교수학습 모형 = 33 2. 교수학습의 실제 = 35 Ⅴ. 결론 = 54 Ⅵ. 참고문헌 = 5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영상매체를 활용한 소설교육 방안-
dc.title.alternativeEom, Dong Hyu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Eom, Dong Hyun-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48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54-
dc.subject.keyword소설-
dc.subject.keyword영상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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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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