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영재학생의 관련변인에 대한 메타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용순-
dc.contributor.author김진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5:09:23Z-
dc.date.available2018-11-08T05:09:23Z-
dc.date.issued2008-02-
dc.identifier.other618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35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8.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수학영재들이 가지고 있는 영재성에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영재들의 가정의 과정변인, 정의적, 비지적 특성과 수학적 창의성의 관련성에 대한 여러 논문을 살펴보고, 이들 논문의 결과를 각각의 변인이 수학적 창의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중학생 영재의 비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과 가정의 과정변인 이 수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중학생 영재의 정의적 특성의 발달에 미치는 요인들은 어떠 한 것들이 있으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1을 위해 사용한 검사 도구는 ‘수학적 창의성 검사지’, ‘성격 특성검사지’, ‘동기화 양식검사’, ‘자녀교육관련 과정변인검사’(송경애,2004) 와 연구문제 2를 위해 사용한 검사 도구는 ‘수학적 신념 및 태도설문지(남상엽,1999)’와 Allen과 Carifo(1999)가 개발한 ‘정서질문지’ 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 문제와 한계점 = 3 3. 용어의 정의 = 4 1) 수학 영재아 = 4 2) 가정의 과정 변인 = 4 3) 영재의 비지적 특성 = 5 4) 수학적 창의성 = 6 Ⅱ. 이론적 배경 = 8 1. 수학의 영재성 = 8 2. 영재아의 정의적 영역 = 8 1) 정의적 영역의 중요성 = 9 2) 정의적 특성의 개념 = 9 3) 정의적 특성의 하위 구성 요인 = 16 3. 가정의 과정 변인 = 24 4. 수학의 창의성 = 26 5. 수학영재의 행동 특성 = 29 Ⅲ. 연구의 방법 = 32 1. 메타분석 = 32 1) 메타분석의 개념 = 32 2) 효과크기의 개념 = 35 3) 영재아에 대한 메타분석 = 35 2. 자료 수집 및 선정 기준 = 37 Ⅳ. 결과 해석 및 논의 = 38 1) A1. 결과 해석 = 38 2) A2. 결과 해석 = 41 Ⅴ. 요약 및 결론 = 45 1) A1. 결과 해석 = 45 2) A2. 결과 해석 = 48 참고문헌 = 5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 영재학생의 관련변인에 대한 메타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8.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37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6189-
dc.subject.keyword수학영재-
dc.subject.keyword메타-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