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 논술 첨삭지도에 관한 사례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고호경-
dc.contributor.author최인숙-
dc.date.accessioned2018-11-08T05:09:20Z-
dc.date.available2018-11-08T05:09:20Z-
dc.date.issued2007-08-
dc.identifier.other255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35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7. 8-
dc.description.abstract수리논술이란 특히 수학과 관련되어 수학을 활용하여 구성되어지는 논술을 말하고 중학교 수리논술이란 중학교까지 배운 수학적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구성된 수리논술을 말한다. 본 연구자가 처음 수리논술에 관심을 갖게 된 때는 학기 말 고사를 보고 남는 수업시간을 활용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수리논술 문항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앞으로 논술의 비중이 커져가고 있으므로 함께 생각해 보고 시도를 해 보자고 제안한 데에서 비롯되었다. 처음 수리논술 문항을 접한 학생들은 어려움을 호소했고 그런 이유로 모둠별로 해결하고 연극까지 해보게 되었다. 그러는 중 동아일보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무료로 배부하는 이지논술을 접하게 되었고 학생들과 일주일에 한 번씩 생각해 보고 해결해 보고 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수리논술이 실생활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수학에 흥미를 높이는 데에도 공헌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조금 더 체계를 갖춰 지도하게 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피드백을 통해 창의적 사고의 기능 중에서 정교성, 융통성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중심으로 첨삭 지도한 사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연구문제 1에 대한 연구에서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이 추구하고 있는 ‘수학적 힘의 신장’이라는 목표에도 부합되는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 수리논술 문항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의 기능인 정교성을 신장시켰다. 연구문제 1에 대한 연구에서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이 추구하고 있는 ‘수학적 힘의 신장’이라는 목표에도 부합되는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 수리논술 문항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의 기능인 융통성을 신장시켰다. 연구문제 2에 대한 연구에서 수리논술 첨삭지도로 나온 사례에서 교사의 역할과 유의점을 알아보았다. 교사의 역할에는 이러한 것들이 있다. ⓐ 교사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최대한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최소한의 도우미로서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 교사는 학생과 피드백 할 때에 학생이 어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인격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어야 한다. ⓒ 학생 간 의사소통 피드백을 할 때에는 서로 각자의 문제 해결과 상대방의 문제 해결에 대한 내용을 공정하게 상호비교하며 반성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친절한 언행과 칭찬으로 긍정적인 마인드가 형성되도록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점점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응원한다. ⓔ 문제지를 받자마자 학생들은 읽어보지도 않고 어려움부터 호소한다. 그럴 때에는 먼저 차분하게 문제를 읽어보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유도한다. ⓕ 학생들은 처음엔 그냥 답만 적는다. 여기에 정교성을 활성화하기 위한 섬세한 체계적인 답안 작성을 첨가하고 그 다음에는 융통성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의 문제 해결을 첨가해 나가도록 하는 피드백을 해 나 간다. ⓖ 여러 학생이 각자 자신의 문제 해결을 피드백 해 나갈 때 교사는 학생들이 미처 잡아내지 못한 중요한 요점을 다루어 주고 발전의 방향으로 삼 도록 길잡이 역할의 피드백을 한다. 첨삭지도 할 때의 유의점에는 이러한 것들이 있다. ⓐ 학생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고 기다려야 한다. 교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풀어주고 주입하는 것은 첨삭이라 할 수 없다. ⓑ 학생이 문제를 바로 해결할 수 있는 단서를 주어서는 안 된다. 순차적으로 해결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생의 생각을 묻는 질문을 한다. ⓒ 교사와 피드백을 통해 첨삭지도 하고 있을 때는 또래교수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통제해야 한다. 그러지 않을 시에는 모두의 답안이 같게 나와 풀고 난 후에 서로 피드백 할 것도 없어지고 다양한 방법의 풀이 를 볼 수 없게 된다. ⓓ 창의성 활성화를 위한 첨삭지도이므로 모든 첨삭지도의 목적이 다양한 사고, 방법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있음을 항상 염두 해 둔다. ⓔ 학생의 수준에 맞는 흥미 있는 수리 논술 문제를 준비해야 한다. 너무 쉬워도, 너무 어려워도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2 C. 용어의 정의 = 3 D.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수리논술 = 5 B. 창의성 = 10 C. 피드백의 개념 = 23 Ⅲ. 연구방법 = 29 A. 수리논술 첨삭지도 사례에 대한 분석 = 29 Ⅳ. 연구결과 = 30 Ⅴ. 결론 및 제언 = 84 A. 요약 및 결론 = 84 B.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 87 Ⅵ. 참고문헌 = 8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리 논술 첨삭지도에 관한 사례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34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557-
dc.title.subtitle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의성 활성화 방안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