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u-교통서비스 구축을 위한 수익모델 창출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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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유정훈 |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훈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5:08:22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5:08:22Z | - |
dc.date.issued | 2011-02 | - |
dc.identifier.other | 11436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30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ITS학과,2011. 2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재 우리나라의 u-city는 지자체, 중앙정부 주도로 전국 약 50개 지구에서 추진예정 또는 구축 중에 있다. u-city를 통해 2018년 기준으로 약 11만 여개의 일자리가 증가될 것이고, 부가가치 창출규모는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완공된 화성동탄 u-city를 비롯해 각 지자체들은 운영비 문제, 시민 체감형 서비스 부족, 수익모델 부재 등의 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u-서비스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u-교통서비스의 문제점 및 한계점을 분석해보고, 지자체에게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운영비 충당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익모델 창출방안을 제안하였다. 결론적으로 수익모델 창출을 위해서는 IT 기술과 신규서비스 개발 등의 새로운 수익창출의 원동력인 민간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u-city 지능화 시설을 이용하여 민간투자를 통한 콘텐츠 개발, 부가서비스 제공 등의 수익모델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산․학․연․관의 힘과 지혜를 모아 당면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 3 제 3 절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 4 제 2 장 u-city와 ITS의 개념 및 동향 6 제 1 절 u-city의 개념 및 동향 6 제 2 절 ITS의 개념 및 동향 16 제 3 장 u-교통서비스 문제점 분석 24 제 1 절 u-city와 ITS 서비스 분류체계 24 제 2 절 u-교통의 문제점 및 한계점 분석 39 제 4 장 u-교통을 위한 수익모델 창출방안 55 제 1 절 수익모델의 의미와 방향 55 제 2 절 도시민 수요기반의 수익모델 수립 58 제 3 절 민관협력을 통한 수익모델 개발 63 제 4 절 수익모델 서비스 도출 67 제 5 절 기대효과 70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71 참 고 문 헌 72 Abstract 73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효과적인 u-교통서비스 구축을 위한 수익모델 창출방안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ITS학과 | - |
dc.date.awarded | 2011.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936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436 | - |
dc.subject.keyword | u-교통 | - |
dc.subject.keyword | 수익모델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Korea u-city is currently under construction or to be constructed in about 50 districts by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of Korea. By 2018, 110,000 new employees and 1 trillion won of added value will be created by u-city. However, as you can see recently completed hwaseongdongtan u-city, Korea local governments have a lot of difficulties because of increasing operation costs and the absence of citizen friendly services and business model. Accordingly, I analyzed the problems and limitations of u-transportation which accounts for the largest part in u-service. And also, I suggested some methods to generate business model because I want to solve the operation cost problem, which is the biggest difficulty for local governments. In conclusion, it is necessary to encourage private investment, which is a new driving force of revenue in order to generate business model. In addition, business model methods through u-city intelligence facilities including developing contents through private investment and providing additional services, should be sought first. In the long-term perspective, the strength and wisdom of Industry, University, Institute and Government should be united one to solve these urgent problem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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