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ity 구축을 위한 효율적인 인프라 설계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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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상수-
dc.contributor.author노광호-
dc.date.accessioned2018-11-08T05:08:21Z-
dc.date.available2018-11-08T05:08:21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49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30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ITS학과,2011. 2-
dc.description.abstract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을 적용한 첨단 정보화 도시인 U-City의 등장과 개발확대는 필수적으로 U-City 인프라 발전을 동반 하였으며, U-City는 도시건설 분야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하여 도시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사업으로 도시공간에 구축되는 통신 인프라는 미래에 구현될 서비스를 고려하여 도시 기획단계 부터 적용해야 한다. 그러나 현장에서 설계 및 구축되고 있는 통신 인프라는 U-City 사업자, 기간통신사업자, 방송사업자 등 개별적인 관로공사로 인해 중복공사, 예산낭비,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비효율적인 인프라 설계 및 구축이 발생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U-City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설계 및 인프라 설계 현황을 분석 하였고 설계된 개별관로 방식과 공동관로 방식의 장단점 비교 하였으며 U-City 현장에서 공동구 설치의 어려운 점과 그에 따른 대안을 제시 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인프라 설계 방안을 제시하여 현장에서 비효율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 하였다. U-City 운영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유지보수 비용을 산출 하였고 효율적인 인프라 설계를 통한 수익모델과 운영비를 절감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인프라 설계가 지속적으로 활성화가 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 제2장 이론적 고찰 5 제1절 U-City 개요 및 서비스 5 제2절 국내·외 U-City 추진현황 12 제3절 U-City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15 제3장 U-City 통신 인프라 설계 16 제1절 인프라 및 설계 정의 17 제2절 U-City 인프라 설계현황 19 제4장 통신 인프라 설계방안 29 제1절 U-City 통신 인프라 추진절차 29 제2절 U-City 공동관로 설계방안 제시 33 제3절 U-City 공동관로 구축 비용 분석 38 제4절 기대효과 39 제5장 결론43 참고문헌 4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U-City 구축을 위한 효율적인 인프라 설계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Ro, Kwang-Ho-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Ro, Kwang-Ho-
dc.contributor.department교통ITS대학원 ITS학과-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35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498-
dc.subject.keywordU-City-
dc.subject.keyword인프라-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e ubiquitous city (U-City) was an advanced information city which was based on ubiquitous computing. With the deployment of U-City, many U-City infrastructures were also expanded in general. The construction of U-City created new benefits for the city, thus the communication-related infrastructures should be designed at the planning stage with consideration of future service areas. However, the construction of communication infrastructures such as pipelines was built independently by U-City operators, telecom operators, and broadcasters. Thus, there was an inefficiency in the construction process in terms of construction period, budgets, and urban aesthetics. This study tried to suggest an efficient communication infrastructure design method by comparing various alternatives. Exploring the current design practice and construction theory, the strengths and weaknesses of the alternatives were compared as well as cost analysis. In addition an alternative revenue model was proposed using the maintenance cost estimated by analyzing U-City operating c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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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IT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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