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자동차 제동시험 방법에 따른 제동거리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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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성섭-
dc.date.accessioned2018-10-16T02:27:17Z-
dc.date.available2018-10-16T02:27:17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20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9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정보전자공학과,2011. 2-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는 1998 협정에 따라 WP29(자동차 안전기준 조화를 위한 세계 포럼)에서 채택된 기술규정을 국제조화를 위하여 적용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현재 시행되는 있는 국내 이륜자동차 법규는 2002년 제126차 WP29에서 이륜자동차 제동장치 관련 GTR 작업 그룹이 만들어진 후 2006년도에 GTR로 제정되었으며 국내는 2008년도 국제조화 연구를 통해 법 개정 작업을 시작하였고 이듬해인 2009년 1월 현재의 법이 시행되었다. 그러나 GTR 법규를 적용함에 있어 심도 있는 검토가 부족하여 적용하기 힘은 시험 조건들이 있어 지속적인 연구 및 개정 필요성이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적용된 국내 이륜자동차 제동법규에 따라 국내외에서 제작한 4대의 이륜자동차를 3가지 시험 모드로 구성 각각의 제동거리 차를 비교 시험하였다. 첫째. 앞바퀴와 뒷바퀴의 제동거리를 비교함으로서 동시 제동시 앞바퀴 제동력이 뒷바퀴 제동력 보다 크게 발생하였고 둘째. 마른 상태와 젖은 상태의 디스크 브레이크 시험을 통해 젖은 상태에서의 제동거리가 크게는 2배 이상 길게 발생하였으며 셋째. 고온 제동시험을 통해 제동거리차가 크게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크게는 고온시 10m 이상 길게 발생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장 서론 1 1. 연구배경 1 2. 연구내용 2 Ⅱ장 제동이론 및 법규 3 1. 제동이론 3 2. 이륜자동차의 제동법규 11 Ⅲ장 시험준비 14 1. 시험시설 및 장비 14 2. 시험 이륜차 20 Ⅳ장 시험방법 및 결과 22 1. 시험방법 22 2. 시험결과 13 Ⅴ장 실험결과 및 분석 42 1. 시험방법 분석 42 2. 시험결과 분석 43 Ⅵ장 결론 4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이륜자동차 제동시험 방법에 따른 제동거리 비교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SUNG SUB-
dc.contributor.department산업대학원 정보전자공학과-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13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201-
dc.subject.keyword이륜 자동차-
dc.subject.keyword제동시험-
dc.subject.keyword제동거리-
dc.subject.keyword비교분석-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Electronics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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