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터경험학습을 통한 명장의 성장과정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운실-
dc.contributor.author이재실-
dc.date.accessioned2018-10-16T02:25:20Z-
dc.date.available2018-10-16T02:25:20Z-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other1167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70-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2011.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명장들이 일터경험학습을 통하여 성장해 가는 과정을 밝히기 위해 이루어 졌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연구자는 구술자 자신의 삶에 대한 주관성과 시간성을 담고, 이야기를 현재의 시점에서 역동적으로 구성해 내는 네러티브(narrative)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누구의 소리를 들을 것 인가?에서는 연구자 목적성에 부합하는 유목적적 표집방법으로 4명의 명장을 선정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명장들의 일터경험학습과정을 분석한 결과 이들은 일터경험학습 진입기, 일터경험학습 발아기, 일터경험학습 확장기, 일터경험학습 완숙기의 과정을 거치면서 성장해 가고 있음을 밝혔다. ‘일터경험학습 진입기’에는 향 후 자신의 일에 자율성을 확보하여 독립적 일의 수행을 위하여 ‘수용’의 학습 양식으로 ‘토대 쌓기’를 하였다. 이때 이들의 자아는 스승에 의해 통제되며, 스승, 일터 설비, 그리고 끈기를 학습자원화 하여, 순종의 학습전략으로 일터환경을 적응해 간다. 여기서 이들의 이름은‘야’,‘야 임마’, ‘꼬마야’로 불리어졌으며, 물 길어오기, 공구 및 자재 심부름, 청소, 허드레 일 등이 주요 업무이고, 근무시간은 통상 새벽 3시부터 밤 10시까지였다. 이런 혹독한 수련과정을 견디게 했던 동인은, 스승에 대한 강한 믿음, 즉 여기서 견디면 선생님과 같은 기술자가 된다는 것과, 본인이 이 일을 선택했다는 책임감, 밥을 굶지 않는다는 것과 일이 좋아서가 작용하였다. 이들이 명장으로 가는 과정에 필요로 하는 자양분은 사실상 이 단계에서 축적된 에너지의 영향이다. ‘일터경험학습 발아기’는 일터경험학습 진입기의 토대 쌓기를 근간으로 적용을 통하여 ‘틀 바꿈’을 실행해 가는 단계이다. 명장들은 이 과정에서 ‘명장의 틀’ 즉 껍데기를 만들고, 명장에게 필요한 태도, 기술, 지식을 새 틀에 담아간다. 이 단계에서는 스승을 모방하며, 제품의 질보다는 양에 비중 두어 스승과 선배에게 가시적 효율성으로 인정받는 것에 초점을 둔다. 부분적으로 자율성이 주어지며 ‘생각하기’,‘의미 찾기’,‘해보기’의 학습방법 으로 자신의 ‘끼’를 발견해 간다. 세 번째 단계인 ‘일터경험학습 확장기’는 경험학습이 양적, 질적으로 확장 되어가는 단계이다. 자율성을 확보한 가운데 독립적 역량(태도, 기술, 지식)을 성장시키기 위해 ‘성찰’의 학습양식으로 변환된다. 내용중심, 문제해결, 그리고 고 난이도 기술개발학습에 중점화하여 제품(작품)의 질과 양 모두에 비중을 둔다. 본인의 이름으로 제품화되는 것에 대한 부담과 자존감을 갖는다. 다량의 새로운 경험의 생성으로 좌절과 성장이 공존한다. 그 다음은 ‘일터경험학습 완숙기’로서 명예를 중시하고, 창작에 주목하는 단계이다. 학습자는 자료 및 정보 수집, 분석, 독창성의 전략으로 연구 개발에 주력한다. 학습자는 자율적 활동으로 영역을 확장하지만, 이 단계에서는 제품에 대한 고품질 관리로, 자기규제가 강화된다. 뿐만 아니라 전문가 및 고객으로부터의 평가로‘일터경험학습 확장기’에 비해 오히려 자유롭지 못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학습자인 명장은 지속학습의 동인을 갖는다. 이와 같은 명장의 성장과정 분석으로, 연구자는 명장의 경험학습을 통한 성장에 관련하여 평생학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실적들을 발견하였다. 그 내용은 명장들의 성장에 따른 학습양상의 변화, 성인학습자로서 명장의 학습맥락, 일터학습과 경험학습의 특징성과 관계성 및 명장의 일터경험학습 성장과정 모형 발견과 성장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이 바로 이 연구의 결과들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7 1. 일과 직업 7 가. 일의 의미와 역할 7 나. 일가치와 일가치감 12 다. 일로서의 직업 15 2. 일터학습 23 가. 일터학습의 개념 24 나. 일터학습의 실천 30 다. 일터학습의 성공전략 52 3. 경험학습 58 가. 경험학습의 개념 58 나. 경험학습의 실천 62 다. 경험학습의 특징 75 라. 경험학습의 성장 84 Ⅲ. 연구방법 93 1. 연구방법의 선택 및 절차 93 가. 연구방법의 선택 93 나. 연구절차 95 2. 연구참여자 96 가. 연구참여자 선정 근거 96 나. 연구참여자의 특성 100 3. 자료수집 102 가. 심층면담 103 나. 전화면담 106 다. 참여관찰 107 라. 문헌자료 108 4. 자료분석 108 5.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114 6. 연구의 윤리성 117 Ⅳ. 일터경험학습을 통한 명장의 성장 120 1. 명장의 생애 주요 일터경험학습 사건 121 2 일터경험학습 진입기 128 가. 일과 만남 129 나. 순종하기 136 다. 흉내내기 140 라. 소결 144 3 일터경험학습 발아기 145 가. 배움의 갈증 146 나. 비계로서의 스승 156 다. 목표를 향한 열정 164 라. 일에 자아 정립 169 마. 소결 176 4 일터경험학습 확장기 178 가. 시행착오 179 나. 일에 몰입 184 다. 일의 확장 188 라. 절정학습 경험 191 마. 소결 203 5 일터경험학습 완숙기 205 가. 달관의 경지 206 나. 창조와 재창조 212 다. 일의 대물림 218 라. 소결 223 Ⅴ. 논의 및 결론 227 1. 논의 227 가. 일터에서 명장의 성장과정 227 나. 명장의 일터학습 양상 231 다. 명장의 일터학습과 경험학습 234 2. 결론 239 가. 연구의 결론 239 나. 연구의 의의 240 다. 연구의 시사점 244 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247 가. 연구의 한계 247 나. 제언 248 참고문헌 250 Abstract 279 부록 28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일터경험학습을 통한 명장의 성장과정 연구-
dc.title.alternativeLee, Jae-Sil-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Jae-Sil-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1.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902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1678-
dc.subject.keyword명장-
dc.subject.keyword-
dc.subject.keyword일터-
dc.subject.keyword일터학습-
dc.subject.keyword경험학습-
dc.subject.keyword일터경험학습-
dc.subject.keyword경험의 성장-
dc.subject.keyword장인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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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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