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적기출시의 성패요인에 관한 사례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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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용세중 | - |
dc.contributor.author | 전병찬 | - |
dc.date.accessioned | 2018-10-16T02:24:48Z | - |
dc.date.available | 2018-10-16T02:24:48Z | - |
dc.date.issued | 2007-02 | - |
dc.identifier.other | 2314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6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기술경영학과,2007.2 | - |
dc.description.abstract | 성공적인 제품 개발은 현대의 모든 기업이 안고 있는 핵심적 과제이다. 특히 품질수준의 격차가 줄어드는 제품의 경우에는 얼마나 신제품을 적기에 출시하느냐가 기업자체의 성장과 존속에 직결되는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적기출시를 중심으로 최적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기존의 다수의 연구자가 중요하다고 한 조직간 커뮤니케이션, 기술능력 및 개발효율성, 의사결정 과정, 시장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 대해 S사를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통한 신제품 적기출시를 위한 성패요인에 대한 데이터 분석과 설문을 통한 개발담당자와 상품기획자의 신제품 적기출시를 위한 성패요인에 대한 인식조사를 수행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에 의하면 데이터 분석 결과에서는 연구원들의 독자 설계능력, 개발과제 참여인원의 변동정도, 의사결정권자의 심사회 참석률, 상품기획인력의 교육 등이 신제품 적기출시의 성패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식관련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상품기획자들은 상품발의 의사결정의 신속성, 상품기획 업무관련 체계적인 교육, 상품기획 단계에서의 과제에 대한 일정관리, 의사결정자의 높은 참석률 등을 개발담당자들은 합리적인 개발일정, 개발사양과 개발일정의 변경정도 등을 신제품 적기출시의 성패요인으로 파악하였다. 결론적으로 부서간의 협조 부족, 개발담당자와 상품기획자의 능력 부족, 의사결정권자의 개발과제 방향수정, 개발자원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개발일정을 수립하는 것 등을 제거하는 방법을 수립함으로써 신제품을 적기에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 1 1. 문제의 제기 = 1 2. 연구의 목적 = 3 제 2 절 연구 방법 및 구성 = 4 1. 연구의 방법 = 4 2. 논문의 구성 = 5 Ⅱ. 문헌 연구 = 6 제 1 절 신제품 개발에 대한 개관 = 6 1. 신제품 개발 정의 = 6 2. 신제품 개발 성패 요인 연구 = 8 제 2 절 신제품 개발 전략 = 15 1. 기술 획득 전략 = 15 2.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프로세스 = 18 3. 제품혁신전략 = 23 4. 신제품 개발활동과 성과 = 27 Ⅲ. 연구개발 사례연구 및 설문조사 = 29 제1절 연구개발 사례연구 = 29 1. 신제품 출시 준수율 = 31 2. 시장출시 지연원인분석 = 32 3. 주요요인에 대한 결과분석 = 34 제2절 설문조사 = 46 1. 조사대상 선정 및 조사방법 = 46 2. 설문지의 구성 = 47 3. 연구 문제 = 48 4. 분석방법 = 48 제 4 장 설문 분석 결과 = 49 제 1 절 상품기획관련 설문조사 = 49 1.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과 상품기획 관련 실태 = 49 2. 상품기획인력 인식 = 54 제 2 절 개발관련 설문조사 = 60 1.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 60 2. 개발일정준수율과 관련한 실태 = 61 제 5 장 결론 = 69 제 1 절 연구 결과 요약 = 69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72 참고문헌 = 75 ABSTRACT = 79 설문지 = 81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신제품 적기출시의 성패요인에 관한 사례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Jun, Byoung-Cha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Jun, Byoung-Cha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경영대학원 기술경영학과 | - |
dc.date.awarded | 200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6057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314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Successful product development is the core task for all the corporations today. In particular, for the product with decreasing priority in its quality, how timely new product is marketed is a matter of survival and growth of a corporation. Therefore, this study was designed to propose the optimization method, focusing on the timely launching of new product. This study method includes investigating the awareness of product developer and product planner on causes of the success and the failure of timely launching new products through the case study of "S" Co., on the inter-organizational communication, the technical capability and the efficiency of the development, the process of the decision-making and their exact understanding of the market that a number of researchers considered important. According to the study analysis result, the data analysis result shows that the independant design capability of the researchers, the varying span of the number of participants in the development task, the attendance rate of decision-makers in the investigation meeting, training product-planners and etc. are the causes of the success and the failure of timely launching new product. In addition, the questionnaire results related to the recognition on timely launching shows that the product planners considered the promptness of decision-making of the product suggestion, the systematic education related to the product planning, the schedule management of the tasks in the product planning stage and the high attendance rate of the decision-makers as the causes of the success and failure of the timely marketing new product and the developers considered the reasonable development schedule, the development specification, the change in the developing schedule and etc.. In conclusion, it is noted that establishing a marketing method free from the lack of cooperation with departments, the lack of the capability of the product planners, the amendment of the development task's goal of the decision maker, planning the development plan without considering the resources will enable timely launching of new product. | - |
dc.title.subtitle | S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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