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좌 동시신호와 좌회전 분리신호의 적용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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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오영태 | - |
dc.contributor.author | 황효식 | - |
dc.date.accessioned | 2018-10-16T02:24:34Z | - |
dc.date.available | 2018-10-16T02:24:34Z | - |
dc.date.issued | 2007-02 | - |
dc.identifier.other | 2252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6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2007.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통행속도가 비교적 높은 간선도로인 본선 편도 4차로의 주도로와 편도 2차로의 부도로가 접속하는 신호교차로에서 주도로의 지체를 최소화 하는 동시에 부도로의 지체를 최소화하는 신호운영체계의 교통통제적 적용방안을 연구하였다. 동일 기하구조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통상황에서 TRANSYT-7F를 이용하여 신호현시등의 최적 신호시간을 산정하고, NETSIM 시뮬레이션 구현의 효과척도(지체시간)를 통해 비교ㆍ분석하였다. 주도로와 부도로가 접속하는 신호 교차로에서의 좌회전 분리신호는 v/c가 낮은 교통상황에서의 효율성 향상과 대향방향 교통량 비율의 차이에 따른 효율성 감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직좌 동시신호는 v/c가 높은 교통상황에서의 효율성 향상과 대향방향 교통량 비율의 차이가 높은 교통상황에서의 효율성이 높게 나타남으로서 v/c 및 대향방향 교통량 비율에 따라 직좌 동시신호 및 좌회전 분리신호운영체계의 선택은 신중해야 하며, v/c가 증가 할수록 좌회전 분리신호운영체계의 지체도 변화가 직좌 동시신호운영체계 보다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분석 결과로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초점이 주도로와 부도로 신호 교차로에서 주도로의 지체를 최소화 하는 동시에 부도로 지체 최소화를 위한 신호운영체계 적용에 있는 만큼 부도로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교차로 전체의 효율성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신호운영체계의 신호현시 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판단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범위 = 3 제2장 이론적 고찰 = 5 제1절 보호좌회전 통제 이론 = 5 1. 신호 현시 방법 = 6 2. 신호 시간 계획 = 10 제2절 신호운영 분석모형 = 16 1. 거시적 분석모형(Macroscopic Model) = 16 2. 미시적 분석모형(Microscopic Model) = 19 제3절 기존 연구 고찰 = 22 제3장 연구 방법론 = 25 제1절 개 요 = 25 제2절 분석 시나리오 선정 = 27 1. 시나리오 선정 기준 = 27 2. 시나리오 선정결과 = 30 제3절 분석 방법론 설정 = 32 1. 분석 프로그램 선정 = 32 2. 분석 교통상황 구현 및 환경 설정 = 33 3. 신호 현시 순서 = 40 제4장 분석 결과 = 42 제1절 부도로 변화에 따른 시나리오별 신호운영체계 분석 = 42 1. 시나리오 A(v/c=0.3 : case 1.1∼3.3) = 42 2. 시나리오 B(v/c=0.8 : case 4.1∼6.3) = 46 3. 시나리오 C(v/c=1.0 : case 7.1∼9.3) = 50 제2절 주도로 변화에 따른 추가 시나리오 분석결과 = 56 1. 추가 시나리오 D(v/c=0.3 : case 10.1∼12.3) = 56 2. 추가 시나리오 E(v/c=1.0 : case 13.1∼15.3) = 58 제3절 결과 요약 = 60 1. 시나리오별 분석 결과 요약 = 60 2. 신호운영체계의 적용방안 검토 = 67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70 참고 문헌 = 72 ABSTRACT = 74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직좌 동시신호와 좌회전 분리신호의 적용방안 | - |
dc.title.alternative | Whang, Hyo-Sik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Whang, Hyo-Sik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통ITS대학원 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0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604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252 | - |
dc.subject.keyword | 직좌 동시신호 | - |
dc.subject.keyword | 좌회전 분리신호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is study examined the application method of signal operation system in terms of traffic control that can minimize the delay in side road while minimizing the delay in signal crossroad where side road with 2 lanes and main road with 4 lanes, which has relatively high pass speed. This study calculated the optimal signal time of signal display light using TRANSYT-7T in various traffic situations targeting same geometric structure, analyzed and compared it through the effect measure of implementation of NETSIM simulation. Exclusive left-turn traffic signal system is found to have less efficiency in traffic situation where the percentage of straight direction traffic volume is high, thru-left-turn traffic signal system has high efficiency in traffic situation where difference of percentage of straight direction vehicle is high. In this regard, it is required to be careful in selecting thru-left-turn and exclusive left-turn traffic signal system according to the percentage of straight direction traffic volume. The difference should be clear as v/c increases from analysis. This study is found to accomplish some results as a basic material for determination of signal display of signal operation system that may increase overall efficiency of crossroad using the side road more effectively in application of signal operation system for minimizing the delay in side road, while minimizing the delay in main road in the side road.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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