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소설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송현호-
dc.contributor.author유미숙-
dc.date.accessioned2018-10-16T02:24:01Z-
dc.date.available2018-10-16T02:24:01Z-
dc.date.issued2007-02-
dc.identifier.other188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5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7.2-
dc.description.abstract문학교육은 문학을 통한 앎, 상상, 깨달음을 지향한다. 현실에선 직접 체험할 수 없는 영역을 문학작품을 통해 접하게 하고 이로써 인간 삶의 총체적인 모습을 바라보게 해 준다. 인간이 지니는 그 자체의 소중한 본질적 가치를 알게 하며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인정할 줄 아는 참된 주체로서의 성장을 도와준다. 문학을 통한 교육은 다른 무엇보다도 인간교육에 그 궁극적 목적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문학교육에서 어떠한 작품을 선정할 것인가는 교육의 가치와 경로면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문제가 된다. 본고는 이러한 탐구에서부터 비롯된다. 자신을 만들어가기 위해 많은 방황과 사색을 거치고, 올바른 가치관을 새겨나가야 하는 시기에 있는 학습자들에게 어떠한 문학작품이 이들의 도움과 이정표가 되어줄 수 있을까를 모색한 것이다. 성장소설은 문학교육면에서 장르적 인식이 부족하다고 보겠다. 이러한 제반 상황들을 근거로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성장소설이 문학교육에서 지니는 가치와 유용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문학교육에서 성장소설에 대한 교육적 인식을 부여하여 현장에서 유익한 문학 교육시간이 되기를 지향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논의로 성장소설을 문학교육적인 측면에서 조명하여 그 교육적인 요소를 추출하고 의미를 부여하며 성장소설의 교육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문학교육에 있어서 성장소설의 교육적 전망을 밝히고자 하였다. 성장소설을 통한 문학교육을 논하기 위해서는 전제 작업으로서 성장소설의 특수성을 추출해 내야한다. 따라서 Ⅱ장에서는 성장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성장소설은 미성숙하고 불완전한 소년(소녀)가 성숙하고 완전한 성인의 세계로 들어서기까지 겪는 정서적 아픔과 정신적 성장, 현실의 인식의 과정을 주로 다루는 소설을 지칭한다. 성장소설은 이항대립이라는 전체의 큰 구조를 형식으로 하며 여기에 미숙과 성숙이라는 내용이 갖추어져 시간의 흐름상 연속성 있게 진행된다. 이는 성장의 과정이라 일컬어질 수 있다. 개인의 성장이란 일회적인 것이 아니고 연속적인 과정의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성장소설은 열린 결말구조를 가진다. 그리고 유년 주인공이 등장하여 주인공의 성장과정의 내면적인 변화를 탐구한다. 성장소설은 독자들이 독서의 과정에서 주인공이 편입되는 사회의 문화적 맥락에 접하게 해주고 나름대로의 비판 또는 공감을 획득하게 한다. 이러한 서사구조적인 특수성들은 성장소설이 하나의 장르로서 인정될 수 있는 요소가 된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살펴본 성장소설의 특성을 근거로 하여 제7차 국민공통교육과정 아래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작품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소나기」「동백꽃」「흰 종이수염」「기억속의 들꽃」을 분석하여 성장소설의 교육적 요소를 추출해 보았다. 황순원의 「소나기」는 자아의 순수성과의 만남, 그리고 성장과정의 공유라는 점에서 학습자도 소년과 소녀의 비밀들을 공유하며 이들이 성장의 단계에서 겪는 정서적 아픔들을 함께 느껴 자연스럽게 성숙으로의 진입도 함께 겪을 수 있다. 죽음의 인식으로 인해 작중인물과 동일시하는 학습자들도 결말부분에 이르면 소년 못지 않게 충격과 슬픔을 경험하며 소년과 마찬가지로 죽음과 사랑에 대한 인식의 성장을 가져오게 하는 효과를 줄 수 있다. 김유정의 「동백꽃」은 성에 대하여 무지하고 어리숙하던 미성숙한 자아가 어떠한 수준의 인식에 도달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해주는 성숙의 매개자인 점순이를 통해 성숙의 세계로 들어서는 이야기이다. 즉, 시골의 순박한 남녀가 이성에 눈 떠가는 과정을 그린 소설로 이러한 매개 장치는 소설을 읽는 학습독자에게도 공통적으로 작용한다. ‘나’와 마찬가지로 독자들은 ‘성’ 대한 인식을 결말에 이르러 공유하며 독자 역시 성장의 과정에 동참하는 또 하나의 주인공이 되게 해준다. 하근찬의 「흰 종이수염」은 징용에 나갔다가 한 팔을 잃게 된 아버지로 인해 아들이 겪게 되는 심리적 충격과 갈등이 그려지고 있다. 이 같은 아버지와 아들의 불행을 제시하면서, 원상회복이 불가능한 전쟁의 파괴성과 그로 인한 피해를 환기시키고 불구의 몸으로도 가장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려는 아버지의 모습을 통해 아버지에 대한 존경의 단계를 나타내고 있는 작품이다. 즉, 이 작품은 전쟁으로 인한 아버지의 왜소화와 그에 대한 동길이의 의식 변화의 과정을 보여준다. 윤흥길의 「기억 속의 들꽃」에서 서술자는 전쟁이라는 특수한 상황속에서 명선이의 죽음이라는 비극적 체험을 통해 성숙하게 된다. 어른들의 비인간적인 심리가 ‘내’ 의식의 깊은 곳에 새겨지고, 명선이와 금반지를 둘러싼 일들로 인하여 나도 모르게 내 기억 속에 전쟁의 상처를 남기며, 이런 비극적 체험을 통해 성숙해져 가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다양한 정서 체험과 자아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수·학습의 방법론을 모색하다가 역할극을 활용하였다. 문학교육은 작품의 어떠한 요소를 교육할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이를 현장에서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가 함께 중시된다. 구체적인 방법론의 모색으로서 「소나기」를 대상으로 역할극 교수·학습 지도안 4차시를 작성하였다. 이는 학습독자들의 가치관 형성에 실제적 도움이 되며 학습을 총체적으로 종합하는 의미로써 활용되고 학생들의 문학적 상상력을 기르는데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마지막 Ⅳ장에서는 성장소설의 교육적 요소와 교수·학습 방법을 바탕으로 성장소설의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일반화를 꾀하였다. 첫째, 성장소설은 학습독자와 같이 성장기에 있는 인물을 다루기 때문에 다른 소설 장르보다 심미적인 거리가 최소화된다. 학습독자들은 작중인물에 대하여 공감하고 수용하는 폭이 극대화하여 흥미와 관심을 갖고 작품을 읽게 된다. 작품에 나타나는 성장의 과정에서 정서적 아픔이 수반되는데 학습독자들은 이를 공유함으로써 정서교육이 되며, 현실인식을 확대하는 계기를 체험하게 된다. 따라서 성장소설은 주인공과의 동일시를 통한 학습독자들의 내면화를 이끌어내며 자아의 형성과 가치관 확립에 도움이 된다. 둘째, 성장소설에 등장하는 성숙의 매개자는 작품 내 주인공에게 뿐만 아니라 소설독자에게까지도 교육적으로 작용한다. 주인공과 친밀한 심미적 거리를 형성한 독자들은 성숙의 매개자적 인물을 통해 주인공과 마찬가지로 어떠한 수준의 인식에 도달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매개자의 작용이 미성숙한 주인공과 이를 읽는 독자에게 모두 나타나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장소설은 작품 자체로서 강한 교육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성장소설은 열린 결말 구조를 갖추어 작중 인물의 계속적인 성장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문학적 상상력을 고양시킬 수 있다. 문학은 독자들의 상상력을 무한정 허용하는 자유의 공간이다. 독자들은 마음껏 사고하고 꿈꾸고자 문학의 세계를 찾는다. 문학교육은 이러한 문학적 상상력의 향상을 중대한 목표로서 추구한다. 성장소설의 열린 결말 구조는 학습독자들로 하여금 상상력을 통해 자신의 삶을 모색하도록 하는 교육적 작용을 한다는 데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이제까지의 논의를 통해 성장소설 교육의 중요성이 확보될 것을 기대한다. 성장소설에 대한 인식이 문학교육 연구자와 국어교과 교육과정 편찬자들, 그리고 국어 교사들에게 명확하게 정립되어서 그 교육적 효과가 확대되어야 하리라 본다. 그래서 결국은 교과서에 청소년의 다양한 정체성을 담고 있는 성장소설 작품이 더 많이 실리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이 논문에서는 역할극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의 모색도 현실적인 면을 고려하지 못한 점이 많아 다소 현장에서 적용하기 힘든 면이 있고, 좀더 정교하고 체계적인 수업 모형을 갖추지 못한 한계가 있다. 문학교육으로서의 성장소설 연구는 앞으로도 꾸준한 현장 연구가 축적되어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선행연구 검토 = 3 3. 연구 범위 및 방법 = 6 Ⅱ. 성장소설의 개념과 갈래적 특성 = 8 1. 성장소설의 개념 = 8 2. 성장소설의 갈래적 특성 = 14 Ⅲ. 성장소설의 교수·학습 실제 = 17 1. 작품 분석 = 17 1) 죽음의 인식을 통한 성숙 - 「소나기」 = 17 2) 성에 대한 인식을 통한 성숙 - 「동백꽃」 = 22 3) 아버지에 대한 대립과 화해를 통한 성숙 - 「흰 = 종이수염」 = 28 4) 전쟁 체험을 통한 성숙 - 「기억속의 들꽃」 = 32 2. 성장소설의 교수·학습 방법 = 38 1) 역할극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연구 = 39 2) ‘소나기’ 교수·학습 지도안 = 42 Ⅳ. 성장소설의 교육적 의의 = 56 1. 자아의 형성과 확립의 시기에 필요한 가치의 내면화 = 56 2. 매개자를 통한 교육 = 57 3. 문학적 상상력 함양 = 59 Ⅴ. 결론 = 62 참고문헌 = 6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성장소설 연구-
dc.title.alternativeYu, Mi-Suk-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Yu, Mi-Suk-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99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889-
dc.subject.keyword성장소설-
dc.title.subtitle중학교 교과서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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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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