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의 특성과 개인인센티브비율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동차 영업사원의 개인주의성향과 마음챙김의 조절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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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박호환 | - |
dc.contributor.author | 신갑식 | - |
dc.date.accessioned | 2022-11-29T03:01:34Z | - |
dc.date.available | 2022-11-29T03:01:34Z | - |
dc.date.issued | 2020-02 | - |
dc.identifier.other | 29582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33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2020.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영업조직의 보상의 특성인 보상의 즉시성, 단순성, 개별성과 영업사원의 개인인센티브비율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영업사원의 개인주의성향이 보상의 특성 및 개인인센티브비율과 영업성과 간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와 영업사원의 마음챙김이 보상의 특성 및 개인인센티브비율과 영업성과 간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9년 7월 1일부터 8월 23일까지 8주 동안 서울과 경기 지역의 국내 자동차 영업점을 방문하여 자동차 영업경력이 2년 이상인 영업사원들을 대상으로 연구에 대한 참여 동의서를 받고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총 352건 중 모든 문항에 응답한 자료 215건을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에 앞서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분석하였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먼저 보상의 즉시성과 단순성, 개별성은 맥락성과인 영업행동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개인인센티브비율 역시 영업행동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개인인센티브비율은 업무성과인 목표달성률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영업실적에 대한 보상이 빠른 시일 내에 이루어지고, 보상하는 방식이 이해하기 쉽고 단순하며 자신의 실적과 상품에 따라 개별적으로 보상이 주어질수록 효과적인 영업행동을 더 하게 되고, 개인인센티브비율이 높을수록 목표달성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영업사원의 개인주의성향은 보상의 즉시성과 영업행동 간의 정(+)적 관계를 강화시켰고, 보상의 단순성과 영업행동 간의 정(+)적 관계를 약화시켰다. 그리고 개인주의성향은 보상의 단순성과 목표달성률 간의 정(+)적 관계를 약화시켰고, 개인인센티브비율과 목표달성률 간의 정(+)적 관계를 강화시켰다. 개인주의성향이 높은 영업사원들이 보상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질 때, 효과적인 영업행동을 더 많이 했다. 반면에 개인주의성향이 낮은 영업사원들은 보상 시간에 신경을 별로 쓰지 않았다. 또한 개인주의성향이 높은 영업사원들이 보상체계의 단순성과 상관없이 효과적인 영업활동을 하지만 개인주의성향이 낮은 영업사원들은 자신들의 보상이 단순할 때, 효과적인 영업행동을 더 많이 했다. 그리고 개인주의성향이 높은 영업사원들은 보상의 단순성 수준과 상관없이 목표달성률을 일정수준으로 유지하였 개인인센티브비율이 높을 때, 목표달성률이 높아졌다. 반면에 개인주의성향이 낮은 영업사원들은 보상의 단순성이 높을 때 목표달성률이 높아지고 개인인센티브비율의 수준에 따른 목표달성률은 변화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영업사원의 마음챙김은 보상의 즉시성과 영업행동 간의 정(+)적 관계를 강화시켰고, 보상의 단순성과 영업행동 간의 정(+)적 관계를 약화시켰다. 더불어 영업사원의 마음챙김은 개인인센티브비율과 목표달성률 간의 정(+)적 관계를 약화시켰다. 마음챙김이 높은 영업사원들은 보상이 빨리될수록 효과적인 영업행동을 많이 하고, 마음챙김이 낮은 영업사원들은 보상 시기에 따라 효과적인 영업행동이 달라지지 않았다. 또한, 마음챙김이 높은 영업사원들은 보상체계의 단순성과 상관없이 효과적인 영업행동을 하지만 마음챙김이 낮은 영업사원은 보상이 단순할수록 효과적인 영업행동을 많이 했다. 그리고 마음챙김이 높은 영업사원들은 개인인센티브의 비율에 상관없이 목표달성률을 유지하지만 마음챙김이 낮은 영업사원들은 개인인센티브의 비율이 높을수록 목표달성률이 높았다. 본 연구는 영업사원이 기대하는 보상의 특성 및 개인 인센티브에 관한 이론을 좀 더 확장·발전시켰다는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 그리고 보상과 영업성과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인으로 개인주의성향과 마음챙김을 검증함으로써 영업조직이 가질 수 있는 보상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교육과 훈련으로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는 실무적 시사점이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논문의 구성 8 Ⅱ. 이론적 배경 9 1. 영업성과 9 가. 영업성과의 개념 9 나. 영업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11 2. 보상의 특성 13 가. 보상의 개념 13 나. 영업사원의 보상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15 3. 개인인센티브비율 18 가. 개인 인센티브의 개념 18 나. 개인 인센티브에 관한 선행연구 21 4. 개인주의성향 25 가. 개인주의성향의 개념 25 나. 개인주의성향에 관한 선행연구 27 5. 마음챙김 30 가. 마음챙김의 개념 30 나. 마음챙김에 관한 선행연구 32 6. 연구모형 및 가설 34 가. 보상의 특성과 영업성과 34 나. 개인인센티브비율과 영업성과 38 다. 개인주의성향의 조절효과 39 라. 마음챙김의 조절효과 43 마. 본 연구의 범위 48 Ⅲ. 연구방법 50 1. 연구대상 5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0 가. 영업성과 50 나. 보상의 특성 51 다. 개인인센티브비율 51 라. 개인주의성향 52 마. 마음챙김 52 3. 자료수집 53 4. 자료분석 53 Ⅳ. 연구결과 55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2. 타당도와 신뢰도 57 가. 영업행동 57 나. 보상의 특성 59 다. 개인주의성향 61 라. 마음챙김 62 마. 연구모형의 요인분석 63 3. 기술통계 64 4. 변수 간의 상관관계 65 5. 가설검증 67 가. 보상특성과 개인인센티브비율이 영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67 나. 보상특성과 개인인센티브비율이 목표달성률에 미치는 영향 69 다. 개인주의성향의 조절효과 71 라. 마음챙김의 조절효과 81 마. 가설채택 88 Ⅴ. 논의 및 결론 91 1. 논의 91 2. 결론 104 참고문헌 111 설문지 124 Abstracts 13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보상의 특성과 개인인센티브비율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동차 영업사원의 개인주의성향과 마음챙김의 조절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Shin, KapSig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Shin, KapSig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 |
dc.date.awarded | 2020. 2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al | - |
dc.identifier.localId | 1134006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29582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582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compensation characteristics and individual incentive rate of salespersons on sales performance. And it also was to examine the moderation effect of the individualism and mindful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mpensation characteristics and individual incentive rate and sales performance.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survey was conducted subject to sales employees who have more than two years of experience in automobile sales for 8 weeks from July 1 to August 23, 2019. A total of 352 data were collected, I analyzed 215 data were all answered. Prior to the hypothesis test,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measurement tool were analyzed and the research hypothesis was verified through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First of all, the immediacy, simplicity and individuality of compensation positively influenced sales behavior, which is the contextual performance. In addition, individual incentive rates also positively affected sales behavior and goal achievement rates. This result means that the compensation for the sales performance is made as soon as possible, the method of compensation is simple and easy to understand, and the more rewards are given individually according to their performance and products, the more effective the sales behavior. And higher individual incentive rates, the higher goal achievement rates. Next, the individualism of salesperson positively moderated the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immediacy of compensation and sales behavior, and negatively moderated the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simplicity and sales behavior. In addition, individualism negatively moderated the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incentive rates and goal achievement rates. And also individualism positively moderated the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incentive rates and goal achievement rates. This result means that salespeople with high individualism tended to do more effective sales behavior when rewarded immediately. On the other hand, salespeople with high individualism paid little attention to the compensation time. In addition, Salespeople with high individualism tend to conduct effective sales behavior regardless of the simplicity of the compensation system. Salespeople with low individualism tend to do more effective sales behavior when their compensation is simple. When the salespersons with high individualism tend to have higher individual incentive rates, the goal achievement rate is higher, but the salespeople with lower individualism do not change according to the degree of individual incentive rate. However, the goal achievement of the salespeople with lower individualism changes according to the degree of individual incentive rate. Finally, salesman's mindfulness positively moderated the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immediacy of compensation and sales behavior, and negatively moderated the positive relation between the simplicity of compensation and sales behavior. In addition, salesman's mindfulness negatively moderated the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incentive rate and goal achievement rate. Salespeople with high mindfulness prefer to make compensation sooner, while salespeople with low mindfulness did not pay much attention to the timing of compensation. Salesmen with high mindfulness have more effective sales behaviors as soon as compensation is rewarded. Salespeople with low mindfulness have not changed their effective sales behavior depending on the timing of compensation. In addition, salespeople with high mindfulness have effective sales behavior regardless of the simplicity of compensation system, but salespeople with low mindfulness have more effective sales behavior with simple compensation. And salespeople with high mindfulness maintain the goal achievement rate regardless of the individual incentive rate, but salespeople with low mindfulness had higher goal achievement rate with higher individual incentive rate. This study has a theoretical implication that the theory on compensation characteristics and individual incentives expected by salespeople is further developed. And there are practical implications that suggest that education and training can compensate for the impact of compensation that sales organizations have on sales performance by verifying individualism and mindfulness as a variable that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ensation and sales performanc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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