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용 화물자동차 대상 부적합률 추정 모형 개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철기 |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준 | - |
dc.date.accessioned | 2022-11-29T03:01:32Z | - |
dc.date.available | 2022-11-29T03:01:32Z | - |
dc.date.issued | 2020-02 | - |
dc.identifier.other | 2994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27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20.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도로를 운행하는 자동차의 성능과 안전성은 자동차 자체의 운행뿐만 아니라 교통 혼잡, 대기오염, 자동차 고장에 의한 교통사고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도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에 자동차의 성능과 안전성을 정기적으로 관리하고 검사하여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정부는 1973년도에 자동차성능, 안전성 및 교통사고와 같은 문제를 미연에 예방하고자 사업용 자동차 대상으로 ‘차령제한제도’를 도입하였지만, IMF 구제금융이라는 시대적 환경으로 인해 2001년도부터 화물자동차 대상 ‘차령제한제도’는 폐지하였다. 따라서, 최근 화물자동차 등록대수 자료를 살펴보면 차령(자동차 연령) 10년 이상된 화물자동차의 비율과 노후화물자동차 관련 자동차 결함사고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차령 · 주행거리 및 환경오염과 관련된 자동차 검사코드를 이용하여 사업용 화물자동차 대상 부적합률 추정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모형식에 일정한 계수를 추가하여 기존 검사대상과 심화검사대상 및 고도 심화검사대상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심화 및 고도 심화검사대상은 기존 검사대상 사업용 화물자동차보다 차령 대비 매우 높은 주행거리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어 심화검사의 필요성을 입증하였다. 연구를 수행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현재 자동차 검사수행자가 수기로 자동차 검사결과를 기록하는 항목이 존재하여 검사자료 누락과 오 기입 등이 발생하고 있어 보완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 자료만 활용하였지만, 향후 민간보험사 사고자료, 화물자동차 공제조합 사고자료와 같은 민간자료도 활용된다면 부적합률 추정 모형의 성능 향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범위 3 제3절 연구의 수행절차 및 방법 4 제2장 관련 이론 및 연구 고찰 5 제1절 관련 이론 고찰 5 1. 상관분석 5 2. 다중공선성 6 3. 회귀분석 8 제2절 국내 차령제도 고찰 10 1. 사업용자동차 차령제한 제도 개요 10 제3절 자동차 검사제도 17 제4절 기존 관련연구 고찰 22 1. 차량연식과 사고에 대한 운전자 부상률관련 연구 22 2. 자동차 연식과 부적합률에 관한 연구 24 제5절 시사점 및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27 제3장 자료 수집 및 기초 분석 28 제1절 화물자동차 검사 자료 현황 조사 28 1. 화물자동차 등록 현황 28 2. 전체 화물자동차 연식별 구분 30 3. 화물자동차 검사 현황 31 제2절 자료 선정 및 기초 분석 32 1. 자료 선정 32 2. 기초 분석 33 제3절 부적합률 특성 분석 36 1. 부적합률 분석 결과 36 2. 검사년도에 따른 연식별 부적합률 추이 분석 42 3. 부적합률 감소 사유 분석 46 제4절 평균 주행거리 변화 추이 47 1. 연식별 평균 주행거리 분석 47 2. 차령별 평균 주행거리 분석 49 제5절 차령에 따른 기계적 결함 사고 비율 변화 추이 51 제4장 화물자동차 차령에 따른 부적합률 분석 53 제1절 분석 방법론 53 제2절 화물자동차 검사항목 구분 54 제3절 차령에 따른 부적합률 변화 분석 58 1. 차령에 따른 안전관련 항목별 부적합률 변화 분석 58 2. 차령에 따른 비안전관련 항목별 부적합률 변화 분석 59 3. 차령과 안전 부적합률 상관관계 60 제4절 안전 부적합 코드 최종 선정 62 제5장 부적합률 추정 모형 개발 63 제1절 개발 방법론 63 1. 개요 63 제2절 자료 구분 64 제3절 변수 통계분석 65 1. 기초 통계분석 65 2. 상관분석 65 3. 다중공선성 66 제4절 부적합률 추정 모형 변수 선정 68 1. 차령에 따른 부적합 발생 확률 추정 68 2. 주행거리에 따른 부적합 발생 확률 추정 69 3. 차령과 주행거리에 따른 부적합 발생 확률 추정 70 4. 부적합률 추정 모형 변수 최종 선정 71 제5절 부적합률 추정 모형 구축 및 평가 72 1. 사업용 화물자동차 규모 분류형 부적합률 추정 모형 72 2. 통합형 부적합률 추정 모형 77 3. 모형 성능 평가 방법 78 4. 부적합률 추정 모형 성능 평가 80 제6절 최종 모형 선정 80 제7절 환경 오염성을 포함한 부적합률 예측 모형 81 제8절 부적합률 추정 모형의 활용방안 85 1. 자동차검사 강화 필요 대상 선정 방법론 85 2. 검사 강화 계수 산정 86 3. 자동차검사 강화 대상 선정 86 4. 정책 제언 87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88 제1절 결 론 88 제2절 향후 연구 89 참고문헌 90 Abstract 92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사업용 화물자동차 대상 부적합률 추정 모형 개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Lee Seung Jun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Lee Seung Jun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 |
dc.date.awarded | 2020. 2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al | - |
dc.identifier.localId | 1134009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29940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940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