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예측모형 기반의 교통단속장비 설치기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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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철기-
dc.contributor.author김용만-
dc.date.accessioned2022-11-29T03:01:32Z-
dc.date.available2022-11-29T03:01:32Z-
dc.date.issued2020-02-
dc.identifier.other2978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274-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20.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확대설치 되고 있는 교통단속장비 설치기준에 적용할 수 있는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개발하는 연구로 도로형태별 교통 및 도로요인을 적용한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교통단속장비 설치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수행을 위해 전국 교통사고 잦은 지점을 대상으로 한 교통사고 자료와 교통 빅 데이터 플랫폼(View-T), 인터넷 맵 등을 활용한 교통요인, 도로요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단일로(횡단보도), 신호교차로로 도로형태를 구분하고 교통 및 도로요인을 독립변수로 적용한 기존도로 모형과 도로요인만을 적용한 신설도로 모형으로 각각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종속변수로는 인명피해를 대표할 수 있는 인명피해 사고건수, KSI, ARI를 각각 적용하여 다중선형, 포아송, 음이항 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모형은 적합성 판단과 예측력 및 교통단속장비 설치기준 적용 적절성 판단을 통해 적정 모형을 선정하였다. 모형개발 결과, 교통요인에서는 차로별교통량, 제한속도 평균속도 차이 등이 영향변수로 분석되었으며 도로요인에서는 교차로 이격거리 및 면적, 횡단보도 수 등이 영향변수로 분석되었으며, 기존도로 적용 단일로(횡단보도) 다중선형 회귀모형의 오차율이 약 26%, 신호교차로 다중선형 회귀모형의 오차율은 약 23%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통단속장비 설치기준 적용을 위해 단속장비 미설치 지점 및 설치지점의 사고지표(ARI) 평균을 적용하여 단속장비 설치에 대한 ARI사고수정계수(ARI_CMF)를 산정하였고 개발모형과 ARI사고수정계수(ARI_CMF)를 적용한 교통단속장비 설치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통사고 예측모형 기반의 단속장비 설치기준 적용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단속장비 설치 및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4 제2장 이론적 고찰 7 제1절 교통단속장비 운영효과 및 국내외 설치기준 7 1. 교통단속장비 교통사고 감소 효과 7 2. 교통단속장비와 교통사고 감소 연관성 8 3. 교통단속장비 국내·외 설치기준 10 제2절 유사연구 분석 14 1. 교통단속장비 설치판단 지표 연구 14 2. 교통단속장비 연계 교통사고 모형 연구 16 3. 교통사고 예측모형 연구 20 제3절 모형개발 이론 및 고찰 22 1. 교통사고 예측 회귀모형 22 2. 모형개발 적용 통계적 이론 27 제4절 관련 연구고찰 및 연구의 차별성 34 1. 관련 연구고찰 결과 34 2. 연구의 차별성 37 제3장 교통사고발생 예측모형개발 39 제1절 모형개발 개요 39 1. 모형개발 방법 39 2. 모형개발 절차 41 제2절 분석자료 구축 45 1. 변수 선정 45 2. 자료수집 방법 47 3. 자료수집 결과 51 제3절 교통사고 예측모형개발 53 1. 도로형태 분류 및 유의성 검정 53 2. 종속변수 정규성 검정 55 3.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57 4. 기존도로 적용 모형개발 64 5. 신설도로 적용모형 76 6. 모형개발 종합 분석 84 제4장 모형의 검증 및 적용방안 87 제1절 모형 검증 및 사고수정계수(CMF) 산정 87 1. 모형 검증 및 사고수정계수(CMF) 산정 방법론 87 2. 모형의 예측력 검증 89 3. 사고수정계수(CMF) 산정 및 설치기준 적용방안 96 제2절 개발모형 단속장비 설치기준 적용방안 101 1. 모형적용 범위 및 기준적용 101 2. 자료조사 대상 및 범위 101 3. 자료조사 방법 102 4. 설치지점 선정절차 103 5. 설치지점 선정 평가기준 104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06 제1절 결론 및 한계점 106 1. 결론 106 2. 한계점 107 제2절 향후 연구과제 108 참고 문헌 10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교통사고 예측모형 기반의 교통단속장비 설치기준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20. 2-
dc.description.degreeDoctoral-
dc.identifier.localId1133997-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978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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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4.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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