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터 무형식학습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Subtitle
물류센터 근로자를 중심으로
Author(s)
윤영태
Advisor
이성엽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2-02
Language
kor
Keyword
무형식학습물류센터일터학습조직 분위기와 무형식 학습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물류센터 현장의 무형식 학습을 파악하고 이를 극대화 하여 현장에 적극 활용 및 적용하여 현장 운영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물류센터 현장의 무형식 학습을 파악하여 부서 내 조직원들이 무형식 학습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고 조직문화(근무환경)에 따라 무형식 학습은 어떻게 발현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탐구하기 위해 첫째, 물류센터 현장의 무형식 학습은 어떤 모습인지를 파악하였고, 둘째, 물류센터 현장의 무형식 학습은 어떻게 전파되고 학습되는지 분석하였다. 셋째, 조직문화(환경)에 따라 무형식 학습은 어떻게 발현하는지에 대해 검증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국내 대기업 A물류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들로 다음과 같은 기준을 가지고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첫째, 물류센터 근무자로써 최소 3개월 이상 재직한 자 일 것. 둘째, 연구의 중요성을 알고 스스로 참여자로 지원한 인원 일 것. 셋째, 본 연구자와 라포형성이 잘되고 평소 직언을 하는 직원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한 자료 수집은 2021년 9월부터 11월까지 만 3개월 동안 심층면담, 개방형 설문조사, 관찰을 실시하였다. 하여 1차면담은 비구조적 반 구조화 된 질문으로 대략 30분~1시간 정도로 진행하였고 부족한 부분의 보완은 구조적 질문으로 구성된 2차면담을 통해 추가 보충 질문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자는 심층면담에서 중점으로 들여다 본 것은 아래 와 같다. 첫째, 지금 하고 있던 행위를 어떻게 학습하였는가. 둘째, 현장 분위기에 따른 무형식 학습의 차이(인수인계, 업무전수, 등)는 있는지 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성찰에 따른 학습효과의 차이가 있는가. 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개방형 설문조사는 심층 면담의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연구대상 전체 인원을 대상으로 2회 진행하였다. 설문조사의 기법은 대인면접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들과 연구자는 같은 지점에 근무하기에 수시로 현장을 방문하여 관찰 하였다. 시간대별 여러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하루에 한번 긴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짧은 시간 여러 번(20분씩/4회) 시간을 나누어서 현장을 방문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물류센터 현장에서도 여타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형태로 무형식 학습이 아주 활발하게 일어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물류센터 현장의 무형식 학습은 여러 가지 형태로 발현되고 있었다. 원활한 무형식 학습의 접근을 위해 끊임없이 대화하고 소통하고 있었으며, 이 대화로 인해 무형식 학습으로의 접근이 용이하고 가능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무형식 학습과 조직 내 분위기(근무환경)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직장 내 분위기가 편안한 집단에서는 무형식 학습이 활발하게 일어났으며 분위기가 경직된 조직에서는 무형식 학습이 다소 침체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본 연구자는 직장 내 좋은 분위기가 어떻게 무형식 학습과 연결 고리가 이어지는지 아래와 같이 확인 할 수 있었다. 첫째, 좋은 분위기는 조직원들의 가치관에 영향을 주었다. 그 영향 중 하나가 조직원들의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게 하는 것이었다. 둘째, 좋은 분위기는 조직 구성원들 간의 서로 관심을 가지고 격려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조직원들의 작은 관심은 소속감을 높이고 이로 하여금 업무 및 학습에 대해 동기부여를 하였다. 셋째, 좋은 분위기는 대화가 자유롭고, 대화의 횟수가 증가하게 한다. 넷째, 좋은 분위기는 질문이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든다. 앞선 다섯 가지를 연결하면 좋은 분위기는 조직 구성원들을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만들고 그로 하여금 서로 작은 관심과 배려로 인해 소속감과 동기부여 하게 하여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이 좋은 안간 관계로 하여금 대화와 질문이 자유로운 분위기가 형성이 되면서 협업이 자연스럽게 되고 이 모든 것들이 연결되면서 무형식 학습이 발현되는 것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자는 이번 연구에서 대화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아래와 같이 확인 하였다. 첫째, 친밀도가 상승하게 되었다. 둘째, 그 친밀도로 인해 업무에 직접적인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셋째, 신입사원의 적응을 도와준다. 넷째, 성찰이 일어난다. 다섯째, 직원 간 갈등과 다툼을 완화해 준다. 여섯째, 경청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일곱 번째, 직원들 간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여 동료애를 만들어 준다. 본 연구자는 이번 연구를 기초로 하여 물류센터 현장에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성찰을 관리하라, 조직 내에서 무형식 학습의 완성 및 자기 개발을 위해서는 성찰은 필수적이다. 둘째, 질문을 자유롭게 하는 분위기의 문화를 만들어라. 질문은 무형식 학습으로의 전환점이다. 셋째, 선배사원들을 관리하라 그들을 동기부여 할 수 있는 프로세스 및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한다. 넷째, 무형식 학습의 발현을 관리하라. 물류센터 현장에서는 무형식 학습에 대해 당연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인지하면 안된다. 다섯째, 동기부여를 관리하라. 왜 이 학습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학습에 접근을 해야 하는지, 그렇게 되었을 때 어떤 장점과 이득이 있는지를 명확하게 소통하고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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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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