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보안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적용을 위한 차량용 제어기의 위협 분석 및 위험 평가 방법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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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범-
dc.contributor.author전민석-
dc.date.accessioned2022-11-29T03:01:28Z-
dc.date.available2022-11-29T03:01:28Z-
dc.date.issued2020-02-
dc.identifier.other2948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19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시스템공학과,2020. 2-
dc.description.abstract자동차에 정보통신 기술이 접목되면서 자동차 산업에서는 사이버보안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유엔 유럽 경제 위원회(UNECE)에서는 자동차 사이버보안에 대한 규정을 발표할 예정으로 자동차뿐만 아니라 차량용 제어기에도 보안 설계 및 구현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차량용 제어기 수준에서 위협 분석 및 위험 평가를 통해 보안 설계가 적용된 사례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통신 시스템에서 적용된 위협 분석 및 위험 평가 방법을 연구하여 차량용 제어기에 적합한 분석 방법론을 제안하고 제안된 방법론이 차량용 제어기에 적용되는 사이버보안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에 적합함을 검증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표 1 제 1 항 연구배경 1 제 2 항 연구목표 5 제 2 절 선행연구와 문제정의 6 제 1 항 이론적 고찰 6 제 2 항 선행연구 10 제 3 항 문제정의 15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15 제 2 장 TARA 방법의 개선과 사례 연구 17 제 1 절 TARA의 개선 단계별 수행 내용 정의 17 제 1 항 TARA 수행 1단계 17 제 2 항 TARA 수행 2단계 20 제 3 항 TARA 수행 3단계 23 제 2 절 차량 전원 공급 시스템 사례 연구를 통한 적합성 검증 25 제 1 항 자산 식별 및 자산의 영향 평가 27 제 2 항 위협 시나리오 식별 및 공격 가능성 평가 29 제 3 항 위험 평가 및 처리 31 제 3 장 ISO 21434에 대한 TARA 방법론의 효과성 검증 34 제 1 절 Confirmation Review 결과 37 제 4 장 결론 3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사이버보안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적용을 위한 차량용 제어기의 위협 분석 및 위험 평가 방법론 개발-
dc.title.alternativeJeon, Min Seok-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eon, Min Seok-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시스템공학과-
dc.date.awarded202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138694-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2948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2948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System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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