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BLDC 와이퍼 전동기의 전력 제어에 따른 소음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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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교범-
dc.contributor.author정기헌-
dc.date.accessioned2022-11-29T03:01:27Z-
dc.date.available2022-11-29T03:01:27Z-
dc.date.issued2022-02-
dc.identifier.other3148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18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2022. 2-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BLDC 와이퍼 전동기의 소음 저감을 위한 도통각 추정 기법 제안 및 전력제어를 통해서 전동기 작동 소음 영향을 분석한다. 토크 리플에 따른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BLDC 와이퍼 전동기의 도통각 추정을 위한 퍼지 로직을 구성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파라미터 변화에 따른 전류 및 토크 리플의 변화를 확인하고 시뮬레이션에서 얻은 소음 영향 인자를 제어기에 반영하여 특정 주파수 영역대에서 소음을 감소시킨다. BLDC 전동기의 소음 영향 인자를 분석하기 위하여 소음 분석 장치를 구성하여 시험을 실시하고 FFT(Fast Fourier Transform) 분석을 통해 영향 인자를 검증한다. 전력 제어에 따른 소음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자동차 BLDC 와이퍼 전동기의 응용 및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2장 BLDC 전동기의 구동 원리 및 소음 최소화 모델링 4 제2.1절 BLDC 전동기의 구동 원리 및 특징 4 제2.2절 BLDC 전동기의 토크 리플 저감을 위한 도통각 보상 9 제2.3절 BLDC 전동기의 토크 리플 저감을 위한 도통각 추정 11 제2.4절 BLDC 전동기의 소음 영향 인자 13 제2.5절 BLDC 와이퍼 전동기 소음 분석법 17 제3장 시뮬레이션 20 제3.1절 위상 보상 제어기법 시뮬레이션 결과 20 제3.2절 도통각별 전류 파형 FFT 분석 결과 26 제4장 소음 영향 시험 및 고찰 28 제4.1절 BLDC 와이퍼 전동기 실차 소음 분석 장치 구성 28 제4.2절 전력제어에 따른 BLDC 와이퍼 전동기 소음 영향 분석 30 제5장 결론 34 참고문헌 35 ABSTRACT 3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자동차 BLDC 와이퍼 전동기의 전력 제어에 따른 소음 영향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Noise Influences with Powernet Control in Automotive BLDC Wiper Motor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IT융합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Giheon Jeong-
dc.contributor.departmentIT융합대학원 IT융합공학과-
dc.date.awarded202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45273-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1488-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1488-
dc.subject.keywordBLDC wiper motor-
dc.subject.keywordFuzzy control-
dc.subject.keywordNoise FFT analysis-
dc.subject.keywordNoise reduction-
dc.subject.keywordWiper motor-
dc.subject.keywordxEV motor-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is paper proposes a conduction angle estimation method for noise reduction and analyzes the noise influences with powernet control in automotive BLDC wiper motors. The circuit of the BLDC wiper motor is configured. Fuzzy logic simulation is performed to review the noise influences by conduction angle. After confirming that the current and torque ripple change according to the parameter change, and the optimized control method and parameters from the simulation to the controller is reflected. A Automotive BLDC motor characteristics and noise level are checked by using a noise analyzer and a phase current analyzer. The influence factors are verified through Fast Fourier Transform analysis. It was verified that the noise of the harmonic frequency component due to electromagnetic factors was reduced in the 0~1000Hz ran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noise influences of powernet control to help with the application and selection of automotive BLDC wiper motor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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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IT Convergence > Department of IT Convergence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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