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공동주택(이하 아파트)는 가장 보편적이고 특징적인 주거문화로 자리 잡았다. 상대적으로 좁은 국토 면적에 많은 인구가 모여 살면서 토지를 수직적·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아파트 중심 문화가 발전해온 것이다. 아파트는 고가의 상품으로 소비자들은 오랜 시간과 노력을 통해 구입을 결정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 공급 사업자는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선호를 파악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본 연구는 아파트 공급 사업자가 분양가격 이외에 추가로 판매할 수 있는 ‘선택품목(옵션)’ 상품의 결정요인 분석을 통해 아파트 공급사업자의 상품기획·전략 수립 단계에서 필요한 통찰력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 대상으로 실제 분양 아파트 단지의 선택품목(옵션) 계약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연관분석·로짓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여 소비자의 선택품목 선택 경향에 숨어있는 구매동기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 소비자의 아파트 선택품목(옵션)의 선택에 ‘계약자 연령대’와 ‘아파트 면적’은 각각 음(-)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두 번째, 전문가 면담을 진행한 결과 소비자들은 선택품목(옵션)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단순하게 ‘비용’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택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파트 공급사업자의 상품기획 단계에서 예상 수요 연령대·공급면적 등에 따라 판매전략 수립 및 상품성 강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장기적으로는 이러한 과정이 선순환 구조를 이루게 될 경우 전반적인 주거문화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