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빅 데이터의 분석 시스템이 마케팅 분야에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
를 연구하고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정치, 사회, 문화,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된 빅 데이터 분석 연구를 수집하였고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연구 흐름에 맞춰 해당 선행 연구를 정리하였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빅 데이터 분석을 빅 데이터에 대한 선행 연구의 사례 분석과 기존 데이
터를 이용한 활동 모두에 빅 데이터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마케팅
분야에서는 빅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에 대한 선행 연구가 별로 진행되지 않았으며 빅 데이터
의 크기, 속도, 다양성 모두를 아울러 활용하는 방안과 관련 연구가 제시된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분야에서 빅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소비자 참여 마
케팅과 같이 기업의 제품 생산과 마케팅, 판촉 모든 공정에서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참여형 마케팅 시스템의 진화에 주목하고 있으며 제공되고 있는 자료에 관해서 판단 기반 정
보보다 행동 기반 정보에서 더욱 흥미를 끌며 선호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직접 참여하고
다른 사람에게 홍보하여 참여집단을 넓히는 고객 참여형 마케팅의 시스템을 진화할 것이며 점
차 일상 속에 정착해나갈 것으로 예측한다. 빅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분야의 향후 활용 방안
으로는 빅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활용하여 기존의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을 발전시키는 것이
다. 하지만 빅 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그 형태와 양상이 유사하다는 점에서 둘을 융합한 새로운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시장은 분야에 따라 세분되어 있으며
SNS상에 올라오는 비구조화된 데이터와 업체로 배송되는 고객의 피드백과 같은 구조화된 데
이터들은 고객이 시장에 존재하는 상표에 대해 경쟁구조와 순위를 매기게 된다. 이때 빅 데이
터를 활용한 시장 구조 분석 시스템을 만들어 시장 구조를 더욱 세분화시키며 시장의 경쟁 구
도의 속성을 분류해내기 위한 기준을 발견하기 위해서 빅 데이터가 활용되는 것도 좋은 방안
일 것이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 이용자의 확대로 SNS 대화기록, 사진, 동영상과 같은 비정형화된
정보가 급격히 증가하였고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빅데이터의 분석이 가능해지면서 기업들이
빅데이터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시장규모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은 다양한 분
야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특히 마케팅 분야의 빅데이터 분석은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실무에 활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마케팅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이 자리잡게 되면서 온라인
을 활용한 향후 나아가야할 방향과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