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이론을 통한 고등학생의 수학학습 성공경험 사례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고호경 | - |
dc.contributor.author | 김홍겸 | - |
dc.date.accessioned | 2022-11-29T03:01:25Z | - |
dc.date.available | 2022-11-29T03:01:25Z | - |
dc.date.issued | 2022-08 | - |
dc.identifier.other | 32128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14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2022. 8 | - |
dc.description.abstract | 수학 학습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수학 학습에 관한 연구가 시작된 이래 꾸준히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과정에서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인지적 요인, 정의적 요인, 사회환경적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이 요인들이 구체적으로 수학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도 양적 혹은 질적인 연구를 통해 밝혀낼 수 있었다. 하지만 어떻게 공부하면 수학 학습에 있어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앞서 언급한 연구들이 대개 문제해결 전략, 동기, 자기효능감 등 하나 혹은 몇 개의 요인들만을 선정하여 수학 학습에 대한 영향을 탐구하였기에 그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학습이 점차 복잡해지고 학습자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점차 다양해짐에 따라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의거하여 연구참여자를 선정하고 수학 학습에서 성공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어떤 과정을 경험했는지를 종합적으로 탐구하여 수학 학습 성공경험과 관련된 이론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 학습에서의 ‘성공’을 ‘수학 학습에서의 성취, 의도된 학습 목표의 달성, 학습에서의 만족감,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의 습득 정도, 자기개념, 학습의 지속도 등의 분야에서 자기 자신이 성취했다고 내면적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연구자가 평소 관찰한 결과 및 학생 스스로의 판단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에 참여할 학생 21명을 선정하고 면담을 진행하였다. 이 면담에 활용된 질문은 지금까지 수행된 선행연구에서 수학 학습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졌던 요소들을 바탕으로 제작하였다. 면담의 결과를 처리하고 연구의 결론을 도출하는 데는 근거이론을 활용하였다. 근거이론의 경우 탐색해야 할 문제에 관한 선행연구들이 확실하지 않거나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여 실질적인 이론을 정립하고자 할 때 주로 활용되는 질적 연구 방법의 하나이다. 본 연구의 경우 연구참여자의 면담을 바탕으로 하여 수학 학습에 있어서 성공을 거둔 학생들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 학습에 있어 성공을 거둔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핵심적인 메커니즘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론적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그 최종 목표이기 때문에 근거이론이 가장 적합한 연구 방법이라 판단되었다. 면담을 실시하고 난 후에는 개방 코딩의 과정을 거쳐 면담의 답변을 유목화하고 축 코딩의 과정을 통해 인과적 조건, 맥락적 조건, 중재적 조건, 중심현상, 작용‧상호작용 전략, 결과 등을 도출해 냈으며 마지막으로 선택 코딩의 과정을 통해 수학 학습에서 성공을 거둔 학생들에게서 관찰할 수 있는 핵심 범주를 하나 선정하였다. 연구의 결과 밝혀진 것은 수학 학습에 있어서 성공을 경험한 학생들의 경험은 ‘새로운 국면 단계’ ,‘경험 축적 단계’, ‘견디기 단계’, ‘유지 노력 단계’를 거치면서 점점 자신이 수학에서 성공을 하고 있다는 정체성을 확립해나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과정의 결과로 나타나는 핵심적인 범주는 ‘성공적인 학습자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함’으로 결정이 되었다. 또한, 이 핵심범주의 속성으로 ‘성공적인 학습자로의 정체성 정립 및 유지하기’, ‘수학적 의사소통 참여하기’, ‘자신만의 학습 동기 찾기’가 선정이 되었다. 이 세 가지 속성을 통해 학습자가 성공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정체성을 지니고 있으며 어느 정도 정체성 유지를 위해 노력하는지에 대해 가늠할 수 있다. 이 과정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학생들은 수학 학습자로의 성공을 경험하기 위해 수학 학습에 있어서 수학 학습 경험의 새로운 국면에 들어서고 더 나아가 수학적 개념, 문제 풀이와 같은 여러 새로운 상황에서 접하면서 스스로든 혹은 주변의 지원이든 수학 학습에 있어 여러 성공 경험을 하며 이를 누적하고 자양분 삼아서 성공적인 학습자로 발전하게 된다. 이러한 발전을 발판으로 하여 수학 학습자로서의 성공을 하고 있다는 정체성을 인식하지만 이러한 정체성에도 스트레스와 불안과 같은 방해요소가 생기게 되고 학습자는 이를 버텨내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를 잘 이겨낸 학생들은 조금 더 단단한 정체성을 구축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단계들을 모두 거치게 되면 비로소 ‘진정한 성공적인 학습자’로 자신을 인식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자신만의 학습 방법인 특정한 학습성향 확립 및 유지, 학습방해요소 극복 및 희망을 갖는 수준에 이르게 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여 볼 때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 있어서 성공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특히 상황 및 시기에 맞는 심리적인 지지와 학습자의 성향 및 성공 경험 단계에 맞는 환경적 지원이 이뤄져야 성공 경험을 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추후 본 연구에서 밝히지 못했던 진로 희망에 따른 수학 학습과의 심층적인 관계 및 본 연구에서 정립된 이론적 모델을 바탕으로 각 유형별로 학습자로 나누고 그 특정 성향을 분석하는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추후 수학 학습에 대해 성공을 경험한 학습자들에 대한 분석이 조금 더 심층적으로 이루어져 수학 학습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으면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가. 성공의 정의 5 나. 성공경험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7 1. 성공의 정의에 관한 연구 7 2. 수학 학습 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 9 가. 인지적 요인 9 나. 정의적 요인 15 다. 사회환경적 요인 29 라. 종합적 논의 41 Ⅲ. 연구방법 및 절차 43 1. 근거이론 43 가. 근거이론 43 나. 근거이론의 필요성 47 2. 연구절차 48 3. 연구대상 50 4. 연구도구 53 5.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56 6. 연구의 타당성 검증 57 Ⅳ. 예비 연구 65 1. 예비 연구 목적 및 도구 65 2. 예비 연구참여자 배경 67 3. 예비 연구 평가 70 Ⅴ. 연구결과 및 논의 77 1. 자료의 범주화 결과 77 2. 수학 학습에서 성공을 경험한 학생들의 경험 형성 및 지속과정 분석 83 가. 인과적 조건 84 나. 중심현상 96 다. 맥락적 조건 100 라. 중재적 조건 119 마. 작용·상호작용 전략 134 바. 결과 146 3. '수학 학습에 성공을 경험한 학생의 경험과정' 패러다임 모형 151 4. 범주별 속성 및 차원 분석 153 5. 수학 학습 성공 경험을 한 학생들의 경험 과정 분석에 대한 과정 분석 157 가. 새로운 국면 단계 159 나. 경험 축적 단계 161 다. 견디기 단계 164 라. 유지 노력 단계 166 6. 수학 학습에서 성공을 경험한 학습자들의 경험과정에 대한 이론 생성 172 가. 이야기 개요 짜기와 핵심범주 찾기 172 나. 이론모형 제시 179 Ⅵ. 결론 및 제언 183 1. 요약 183 2. 논의 186 3. 제언 190 참고문헌 192 ABSTRACT 219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근거이론을 통한 고등학생의 수학학습 성공경험 사례 분석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Hong-Kyeom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 |
dc.date.awarded | 2022. 8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al | - |
dc.identifier.localId | 1254173 | - |
dc.identifier.uci | I804:41038-000000032128 | - |
dc.identifier.url | 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2128 | - |
dc.subject.keyword | 동기 | - |
dc.subject.keyword | 사례 연구 | - |
dc.subject.keyword | 사회환경적 요인 | - |
dc.subject.keyword | 성공 경험 | - |
dc.subject.keyword | 수학 학습 | - |
dc.subject.keyword | 인지적 요인 | - |
dc.subject.keyword | 정의적 요인 | - |
dc.subject.keyword | 정체성 | - |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 | Research on factors that affect learning in mathematics has been steadily conducted since the research on mathematics learning began. In the process of studies, cognitive, affective, and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were derived as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in mathematics. And, bo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studies were also able to find out how these factors specifically affect mathematics learning. However, no comprehensiv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how to achieve success in math learning. The former studies on mathematics learning usually selected only one or a small number of factors such as problem-solving strategy, motivation, and self-efficacy to explore the impact on mathematical learning, so it has the limitation of the scope. But, as learning gradually is becoming more complex and the factors affecting learners' learning has been gradually diversified, there was a great need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math learning comprehensively. So, this study is intended to present a theoretical model to explain the process of successful experience of mathematical learning by exploring comprehensively what processes they had gone through in the process of achieving success in mathematical learning with conducting the interview with qualified students. So, in this study, we first define the 'success' in mathematics learning as an internal perception of one's own success in fields such as achievement in mathematical learning, achievement of intended learning goals, satisfaction in learning, acquisition of new knowledge and skills, self-concept, and continuity of learning. For this study, 21 students were selected to have interview based on the results of the researcher's usual observations during the mathematics class and the students' own judgement whether they met the standard of success which mentioned above. The questions used for interview in this study based on the factors known to have a positive or negative effects on math learning in previous studies conducted so far. Grounded theory was used to analyze the results of the interview and draw the conclusions of the study. Grounded theory is, one of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mainly used when previous studies on problems to be explored are not certain or whe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to be analyzed to establish a practical theory. Since the final goal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theoretical model based on the results of interview, it was judged that the grounded theory is the most suitable research method. After conducting the interview, the answers of it were categorized through the process of open coding, and causal conditions, contextual conditions, intervening conditions, central phenomena, action/interaction strategies, and results were derivedm and finally one key category that can be observed in students who have succeeded in math learning was selected through the process of selective coding. The study found that students who experienced success in math learning gradually established their identity as successful learners through the 'new phase', 'experience accumulation phase', 'holding phase', and 'maintenance effort phase'. In addition, as the attributes of this core category, 'recognition of identity as a successful learner and maintaining it', 'participating in mathematical communication', and 'finding one's own learning motivation' were selected. Through these three attributes, it is possible to gauge to what extent the learner has an identity for success and to what extent he or she tries to maintain it. Looking at this process in detail, students enter a new phase of the math learning experience and further develop into successful learners, whether by themselves or surrounding support, by experiencing new situations such as mathematical concepts and problem solving. Recognizing the identity of being successful as a mathematics learner based on this development, but even with this identity, obstacles such as stress and anxiety still arise, and learners face a situation in which they endure it. If students overcome this well reach the stage of building a stronger identity and trying to maintain it. After going through all these stages, you will recognize yourself as a "truly successful learner," and in this process, you will establish and maintain your own learning tendency and strategy and overcome any kinds of hard situation with learning obstacles, and then finally have hope in their mathematics learning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found that in order for students to experience success in math learning, various factors work in comprehensively and sometimes simultaneously, especially psychological support suitable for the situation and timing, and environmental support suitable for the learner's tendency. There was no chance to study the impact of career hope on mathematical learning even though they were mentioned a few times during the interview. So there has to be a following surve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hope and mathematics learning and as theoretical model established in this study, I will propose a study that divides a mathematics learners into a few types and analyzes their specific tendencies.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