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교통단속용 장비의 설치를 위한 도로안전 판단지표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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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철기-
dc.contributor.author김도경-
dc.date.accessioned2022-11-29T03:01:17Z-
dc.date.available2022-11-29T03:01:17Z-
dc.date.issued2022-02-
dc.identifier.other3165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97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2022. 2-
dc.description.abstract도로교통의 교통사고는 불가피한 문제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경찰에서는 무인 교통단속용 장비를 설치하고 있다.무인 교통단속용 장비는 현재 ARI 지표를 설치판단을 위한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다. ARI 지표는 사고건수와 사상자수를 변수로 하고 있어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해 사고요인과 더불어 교통및 도로요인을 반영한 도로안전 판단지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지표의현장 적용성과 실현 가능성을 고려하여 경찰청과 연계 가능한 유관시스템의 데이터를 검토하였다. 교통사고 잦은 곳의 사고건수를 기반으로 교통 및 도로요인을 결합한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교차로와 단일로로 구분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사고 영향변수를 도출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교차로의 영향변수로는 교통량, |제한속도-통행속도|, 교차로 면적 및 이격거리가 선정되었으며, 단일로는 차로당 교통량, 통행속도, 교차로 면적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영향요인의 가중치를 반영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수행하였으며,이를 반영하여 도로안전 판단지표를 개발하였다. 도로안전 판단지표의 군집분석을 통해 무인 교통단속용 장비의 설치판단 기준을 도출하였다. 교차로의 경우 고위험 11.03, 저위험 6.54, 단일로의 경우 고위험 15.17, 저위험 10.20으로 분석되었다. 도출된 기준을 통해 고위험, 저위험, 관심지점으로 구분하였으며 고위험 및 저위험지역에 대하여 무인 교통단속용 장비의설치가 필요한 것으로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적 2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절차 3 제2장 이 론 적 고 찰 5 제1절 단속장비 설치기준 고찰 5 제2절 선행연구 고찰 10 제3절 시사점 및 차별성 19 제3장 자료수집 20 제1절 개요 20 제2절 자료 수집 21 제4장 설치판단 기준 수립 27 제1절 개요 및 절차 27 제2절 교통사고 영향변수 선정 29 제3절 도로안전 판단지표 개발 34 제4절 설치판단 기준 수립 39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42 제1절 결론 42 제2절 향후 연구 43 참고문헌 4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무인 교통단속용 장비의 설치를 위한 도로안전 판단지표 개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2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45187-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1655-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1655-
dc.subject.keyword도로안전 판단지표-
dc.subject.keyword무인 교통단속용 장비-
dc.subject.keyword설치 기준-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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