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 미학을 통해 본 신화 캐릭터 조형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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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YAN KUI-
dc.contributor.authorWANG JIAHUI-
dc.date.accessioned2022-11-29T03:01:08Z-
dc.date.available2022-11-29T03:01:08Z-
dc.date.issued2022-08-
dc.identifier.other3227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78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2022. 8-
dc.description.abstract중국 애니메이션 학파는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황금기를 이끌었다. 이 시기에 제작된 <대요천궁(大闹天宫)>, <나타요해(哪吒闹海)> 등은 모두 신화를 기반으로 애니메이션화한 작품이며, 이들 작품 속에 녹아든 독특한 중국 전통 미학은 중국 애니메이션 학파가 국제 애니메이션계에서 어느 정도의 지위와 영향력을 갖는 데 이바지했다. 2015년 이후 중국 정부의 정책 지원과 대기업 투자로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은 상승기에 접어들었다. 중국 애니메이션 학파 시기처럼, 신화를 기반으로 한 작품이 창작의 주요 소재가 되었다. 2015년 중국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차지한 <신서유기: 몽키왕의 부활(大圣归来)>, <나타지마동강세(哪吒之魔童降世)> 등의 작품 역시 소재가 동일하며, 중국의 전통 미학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전통 미학은 천년의 역사 속에서 중국인의 문화와 생활 속에 자리 잡았다. 이 때문에 중국인들은 회화, 희곡, 전지(剪纸) 등의 여러 예술 분야에서 독특한 심미를 형성된다. 애니메이션에서 중국 전통 미학을 활용하면, 중국 관중의 심미적인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문화의 매력을 한층 더 계승하여 보여줄 수 있다. 이는 중국 현지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중국 애니메이션이 국제무대에서도 자신만의 독특한 기호를 형성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본 논문은 전통 미학의 이론과 시각으로 2015~2021년 신화류의 캐릭터 조형에 대해 분석하였다. 선, 형체, 색채를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기호로 삼고, 전통 미학 이론이 현대 캐릭터 조형에 응용되는 방법을 토론하고, 신화 캐릭터의 디자인 특징을 분석했다. 또한, 이를 신화류 애니메이션 영화 작품의 창작으로 확장시켜, 전통 미학의 범주가 신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조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신화 캐릭터 조형의 현황을 정리했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전통 미학 이론과 현대 캐릭터 조형 기술 사이에 비교적 높은 호환성이 있었으며, 중국 전통 신화 캐릭터 조형이 현대 신화 캐릭터 디자인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사례 분석을 통해 현재 중국 신화 캐릭터의 조형적 측면에서 수용과 혁신 부족의 문제를 발견할 수 있었다. 전통 미학은 중국 애니메이션의 심미적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새로운 조형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전통 미학에 담겨 있는 철학적 기초와 조형 기법은 중국 애니메이션 발전 과정에서 진정성 있고 고유한 특색이 있으며, 혁신적인 신화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9 제2장 이론적 고찰 15 제1절 전통 미학의 정의 15 제2절 전통 미학 이론의 형(形)과 신(神) 17 1. 형(形)과 신(神)의 철학적 기초 17 2. 전신론(傳神論)과 육법론(六法論) 19 제3절 전통미학의 미학적 특징 23 1. 사의(寫意) 23 2. 기운(氣韻) 25 제3장 캐릭터 조형과 전통 조형예술의 답습 27 제1절 전통 조형과 현대 캐릭터 조형 기법의 공통점 27 1. 다양한 선의 사용 28 2. 생동감 있는 형체의 묘사 29 3. 조화로운 색상의 조합 30 제2절 신화 인물 조형의 도식화 표현 33 1. 선의 기능성 34 2. 형체의 식별성 35 3. 색채의 상징성 40 제4장 신화 캐릭터 조형 속 전통 미학의 활용 44 제1절 기운(气韵)을 나타내는 선 50 1. C자형 선과 기본의 미(美) 51 2. V자형 선과 의식, 형식의 미(美) 53 3. S자형 선과 의식, 형식의 미(美) 56 제2절 사의(写意)의 형체 59 1. 캐릭터 형태의 형사(形似) 59 2. 캐릭터 복식 디자인의 비(比)와 흥(兴) 61 3. 캐릭터 의상 디자인 속 의경(意境) 64 제3절 색채 68 1. 단일 색상의 사용 68 2. 캐릭터의 배색 디자인 69 제5장 결론 75 참고문헌 7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국 전통 미학을 통해 본 신화 캐릭터 조형성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dc.date.awarded202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54359-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2271-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2271-
dc.subject.keyword애니메이션-
dc.subject.keyword중국 전통 미학-
dc.subject.keyword캐릭터 조형성-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The Chinese School of Animation was once the prime time for the Chinese animation industry. The representative works created during this period, such as <The Great Haunting of Heaven(大闹天宫)> and <Nezha Haunting the Sea(哪吒闹海)> were all animations based on mythological alterations. The unique traditional Chinese aesthetics integrated into these works also made Chinese animation schools achieve a specific influence in the international arena. With the support of the government and investment from corporations, the Chinese animation industry has entered an upswing since 2015. Similar to the period of the Chinese animation school, works based on mythology gradually became the mainstream subject matter of creation. Not only is the same theme used, but movies such as <The Return of the Great Sage(大圣归来)> and <Nezha's Demon Child Descends(哪吒之魔童降世)>, which had relatively high box office after 2015, also show the traditional Chinese aesthetics in a similarly vivid way. The traditional aesthetics of Chinese philosophy has been deeply embedded in the culture and life of Chinese people for thousands of years. Because of the traditional Chinese aesthetics, the Chinese formed aesthetic unity in various art forms such as painting, opera, and paper-cutting. By applying traditional aesthetics in animation, we cannot only satisfy the domestic audience's aesthetic needs but also further inherit and show the charm of Chinese traditional culture. In this way, it not only ensures the local Chinese market but also helps Chinese animation to develop its unique symbols in the international market. This paper will analyze the formative elements of mythological character from 2015-2021 with the theory and perspective of traditional aesthetics. Using "line, form, and color" as symbols linking tradition and modernity to explore how to apply traditional aesthetic theories to modern character formative element,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mythological character models. The study also applies to the creation of mythological animated film works, analyzing the influence of traditional aesthetic categories on mythological animation characters and summarizing the current status of mythological character styling. Through this study, it is found that there is strong interchangeability between traditional Chinese aesthetic theory and modern character formative element techniques and that traditional Chinese mythological character models also strongly influence modern mythological character models. The analysis of the case study reveals that Chinese mythological characters nowadays have a strong convergence but lack innovation in modeling. As a result, traditional aesthetics can enhance the aesthetic value of Chinese animation and can provide fresh ideas for the design of animation characters. The philosophical basis and stylistic skills embodied in traditional art can help Chinese animation in the process of development to shape mythological animation characters with connotation, characteristics, and innovation.-
dc.title.subtitle2015년-2021년 판타지 애니메이션 영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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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ultural Content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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